朴대통령 "지역 창조경제센터에 이런 영웅들이 있었네" 격려

#2014년 대구창조경제혁신센센터 개소부터 창업보육 프로그램인 C-랩(Lab)을 만든 연규황 부센터장. C-랩 운영 등으로 현재 대구혁신센터는 47개 창업기업이 63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그는 지역대학과 협업으로 `C-아카데미`도 직적 기획해 지난 한 해 동안 5600여명의 지역 청년들이 창업교육을 받도록 했다.

#김희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팀장은 삼성전자에서 파견나와 그간의 경험을 토대로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담당하고 있다. 올해 166개 기업에 스마트팩토리 도입을 지원,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불량률을 감소시키는 등 관련 기업들이 480억원 가량 비용절감효과를 창출하도록 했다.

#영월군 전대복 팀장은 인·허가 및 민원의 신속한 처리를 위해 점심때나 일과후에도 상담이 가능한 `핫라인`을 구축했다. 주민반대가 심한 비료공장 증설 등을 중재한 그는 지난해 전국규제지도에서 기업체감도 1위를 달성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이들은 지역에서 맡은 바 일에 묵묵히 헌신하며 창조경제, 규제개혁, 정부3.0 등 정부 주요 정책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있는 주인공들이다. 박근혜 대통령은 1일 이들을 직접 청와대로 초청해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분` `규제개혁 전도사`라고 칭하며 이들의 노고와 성과를 치하했다.

이번 자리는 5월 진행된 제5차 규제개혁장관회의에서 “지역에서 소리 없이 수고하는 일선 공무원 등을 초청해 격려〃감사하는 자리를 갖겠다”는 박 대통령의 약속에 따라 마련됐다.

박근혜 대통령<사진: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사진:청와대>

박 대통령은 이날 지자체 및 현장 우수 공직자 격려 오찬자리에서 “아무리 좋은 정책도 제대로 실천이 안되면 소용이 없는데, 보이지 않는 곳에서 묵묵히 맡은 바 책임을 다하고 계신 여러분이 대한민국을 지탱하는 분들이라 생각해서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행사에는 전국 창조경제혁신센터의 숨은 일꾼들이 초대됐다. 연규황 대구창조경제혁신센터 부센터장은 창업보육에 매진하고 있다. 창업보육 프로그램을 만들어 현재까지 47개 창업기업이 63억원의 매출증가를 올리도록 했다. 김희곤 경북창조경제혁신센터 팀장은 스마트팩토리 사업을 담당하면서 혁신센터가 대·중소 상생협력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고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하도록 애쓰고 있다.

구선미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 과장은 유망 벤처 발굴·육성 프로그램인 `드림 벤처 스타`로 지역 스타트업의 글로벌 기업 성장을 지원하고 있다. 웹기반 영상제작 기업이 4억5000만원의 해외투자를 유치하고, 센서개발 기업은 글로벌 업체에 24억원의 제품납품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가교역할을 했다.

박 대통령은 “전국 17개 시도에 설치된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중심으로 지방 공무원들께서 힘을 모아주신 덕택에 지역 창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의 성과를 냈다”며 “우리가 직면한 경제의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지역 경제 활성화가 매우 중요한데, 앞으로 창조경제센터를 중심으로 기업과 지자체, 중앙 정부가 보다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협업해 나가야한다”고 말했다.

규제개혁을 위해 밤낮으로 뛰어다니는 숨은 공로자들도 격려했다. 전남 함평군의 장전진 팀장은 건물을 완공하고도 도로명주소를 부여받지 못해 건축물 사용승인을 획득하지 못하고 있는 것을 발견, 지속적인 건의와 설명으로 행자부의 유권해석을 받아 10여개 업체가 임시도로명주소를 받게 했다.

전대복 영월군 팀장은 지난 제5차 규제개혁 장관회의시 대통령께서 직접 군수를 격려한 바 있어 이번엔 담당 직원으로서 참여해 규제개혁 사례를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경제 재도약을 이뤄내기 위해선 규제개혁이 반드시 필요한데, 그동안 정부에서 관감한 규제 철폐를 위해서 힘써왔고, 각 지역에서도 이에 발맞춰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며 “규제 기업체감도 전국 1위를 이끌어낸 규제혁파의 선봉장이 오셨는데, 오늘 여기 계신 여러분들 모두가 규제개혁의 전도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최근 영국의 EU 탈퇴 등으로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이 심화되고 북한의 거듭된 도발로 우리 안보도 위기 상황”이라며 “이런때 일수록 지방과 중앙이 힘을 모아서 함께 노력을 해야 지금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다. 우리경제의 새로운 도약을 이끌 수 있도록 여러분의 변함없는 노력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성현희 청와대/정책 전문기자 sungh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