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 “국가혁신위원회· 융합혁신부 신설” 제안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비례대표).
김성태 새누리당 의원(비례대표).

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이 대통령직속 국가혁신위원회와 융합혁신부 신설을 제안한다.

김성태 국회융합혁신경제포럼 대표의원(자유한국당)은 11일 국회에서 '뉴노멀(New Normal)시대의 방송·통신분야 거버넌스 개편방안'을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한다.

김 의원은 “이명박 정부가 ICT 기능을 지식경제부로 이관함으로써 스마트 패러다임 시대의 혁신 주도에 실패한 과거를 반면교사로 삼아야 한다” 면서 “제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고 미디어, 콘텐츠 진흥 및 CPND 융합 확산을 일원화 할 수 있는 대통령직속 국가혁신위원회 및 융합혁신부 신설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김 의원은 “국가혁신위원회는 부처간 혁신업무를 조율 및 결정하며 예산 배분까지 담당하게 될 것이며, 간사부처인 융합혁신부는 국가차원의 부처 혁신을 선도해가며 각 부처의 혁신업무 또한 지원해주는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 덧붙였다.

토론회는 한국IT리더스포럼, 한국 SW·ICT총연합회 등 80여개 ICT·SW 단체가 후원사로 참여, 차기 정부의 방송통신 거버넌스 방향에 대해 중지를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주환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장이 좌장으로 박진호 숭실대 소프트웨어융합센터장이 발제를 맡아 방송·통신분야 거버넌스 개편방안을 발표하고, 김창곤 과학ICT융합포럼 의장(전 정보통신부 차관), 석호익 한국디지털융합진흥원장(전 KT 부회장), 이성엽 서강대 ICT법경제연구소 부소장, 김진욱 법무법인 주원 변호사, 이현덕 전자신문 대기자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