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스마트공장 2025년까지 3만개로 대폭 늘린다

정부가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까지 대폭 확대한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은 대표 스마트공장 동양피스톤 현장을 방문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번째).
정부가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까지 대폭 확대한다는 비전을 발표했다. 사진은 대표 스마트공장 동양피스톤 현장을 방문한 주형환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왼쪽 두번째).

정부가 2025년까지 스마트공장을 3만개까지 대폭 확대한다. 당초 2020년까지 1만개 보급 목표에서 더 나아가 스마트공장 양과 질을 모두 높일 계획이다. 관련 연구개발(R&D)과 시장 창출, 창의융합형 인재 양성에도 적극 나선다. 차기 정부에서도 중소기업 제조 경쟁력 강화 핵심 전략으로 스마트공장 확산 정책을 이어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중소기업중앙회에서 중기(中企) 정책간담회를 열고 '스마트 제조 혁신 비전 2025'를 발표했다.

이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급변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중소기업이 스마트공장 구축으로 맞춤형 유연생산 체제로 전환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우선 스마트공장 보급 목표를 2020년 1만개에서 2025년 3만개로 상향한다. 2021년부터 민간을 중심으로 스마트공장을 자발적으로 구축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핵심이다. 현재 스마트공장 구축을 원하는 중소기업 수요와 기술 수준,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보급 목표다.

내년부터 스마트공장을 자발적으로 구축한 기업에 대해 인증제도를 신설해 대기업 협력사 호환 등 인센티브도 제공한다. 또 2025년까지 선도모델 1500개를 구축해 스마트공장을 고도화한다. 스마트공장 고도화 직전인 '중간 2' 수준 이상 대표 공장을 발굴해 지원 금액을 상향한다. 기존 구축한 기업에 대해 종합컨설팅을 통한 업그레이드를 유도하고, 금융·연구개발(R&D)·해외 전시회 등 지속 성장을 위한 지원도 강화한다.

기술 개발과 국내외 시장 창출을 통한 기반 산업 경쟁력 강화도 주요 골자다. 빅데이터, 센서, 협업로봇 등 유망 분야에 2020년까지 2154억원을 투입해 기술 역량을 확보한다.

산업부는 스마트공장 보급으로 내년부터 2025년까지 약 2조5000억원 규모 시장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수요기업에 국산 패키지 모델을 권장하고, 클라우드형과 클린에너지형 등 다양한 보급 모델로 시장 창출을 지원한다.

스마트공장 전문인력과 현장인력 등 창의융합형 인재 4만명도 양성한다. 분야별 석·박사급 전문인력 1만명과 활용 역량을 높이거나 재배치를 지원하는 기존 재직자 3만명이 포함된다.

주형환 산업부 장관은 “우리나라 모든 사업체 99.9% 이상을 차지하고 수출 비중도 꾸준히 증가하는 중소기업 중요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세계 최고 수준 제조업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인의 적극 동참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중기중앙회와 스마트공장추진단은 이날 협력 약정을 맺고 스마트공장 보급과 기반 산업 육성, 전문인력 양성 등에 함께 노력하기로 했다.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 주요 내용]
[스마트 제조혁신 비전 2025 주요 내용]

양종석 산업정책(세종) 전문기자 jsy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