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임일순 홈플러스 신임 사장 "임기 내 매각 없다"

임일순 홈플러스 신임 대표이사 사장
임일순 홈플러스 신임 대표이사 사장

유통업계 최초 여성 전문경영인(CEO)에 오른 임일순 홈플러스 대표이사(사장)가 회사 매각 계획을 전면 부인한 것으로 확인됐다. 홈플러스 매각설이 잠잠해질지 주목된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대표이사 사장으로 승진한 임 신임 대표는 첫 출근일인 16일 회사 임원진과 가진 상견례 자리에서 회사 매각 의사를 묻는 질문에 “회사를 잘 운영하는 방안만 생각 한다”면서 “임기 동안 나 자신의 손으로 회사를 매각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임 대표는 “대표이사로 자신의 첫 번째 커리어”라면서 “첫 커리어부터 회사를 매각하는 일은 하지 않을 것”이라고 단호히 말했다.

1997년 1호 점포 출점 후 대형마트업계 2위까지 오른 홈플러스는 2014년 테스코 회계부정 사건으로 매각설이 제기된 이후 2015년 9월 국내 사모펀드 MBK파트너스에 매각됐다. 당시 매각금액은 약 7조2000억원으로 국내 인수합병(M&A) 역사상 최대 규모를 기록하며 업계에 화제를 모았다.

인수 후 사모펀드 특성상 MBK가 몸집을 키운 뒤 곧장 재매각에 나설 것이라는 시각이 우세했다. 하지만 MBK는 “향후 2년 동안 홈플러스에 1조원 이상 투자해 회사를 성장시키겠다”면서 최소 2년 간 홈플러스를 매각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이후에도 홈플러스가 편의점 사업을 재정비 하거나 자산 유동화를 위해 일부 매장을 매각 후 재임차하는 '세일즈 앤드 리스백'을 진행할 때마다 재매각설이 제기됐다. 지역별 점포 분할 매각은 꾸준히 제기되는 상황이다.

하지만 임 신임 대표의 이 같은 발언으로 당분간 홈플러스 재매각설은 잠잠해질 가능성이 높다는 분석이다. 매각을 검토하는 회사가 부회장과 대표이사 사장 승진 인사를 단행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분석에 무게가 쏠리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임 신임 대표는 최근까지 경영지원부문장(COO·부사장)을 맡아와 홈플러스 경영을 전반적으로 파악하고 있다. 1998년부터 코스트코, 바이더웨이 등에서 재무부문장(CFO)를 맡으며 유통업계 경력을 쌓았고, 회사 경영 전반적 운영과 영업 등을 총괄할 최적임자로 평가받는다.

임 신임 대표는 여성으로서 섬세함도 있지만, 높은 업무 집중력과 카리스마를 소유한 '걸크러쉬'로 정평이 나 있다. 강한 열정은 물론 직원과 스킨십 기회도 자주 가지는 등 소통 능력도 뛰어나다는 평가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임 신임 대표가 유통 전문가로서 연착륙할 수 있도록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회사 내부적으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한편 홈플러스는 최근 유통업계 최초 여성 CEO를 배출하며 업계 '유리천장'을 깬 첫 주인공이 됐다. 홈플러스 부문장급 임원 중 여성 비율은 약 38%에 달하며, 전무급 이상 고위 임원 중에는 절반(50%)이 여성으로 유통가에 부는 '여풍(女風)' 첨병 역할을 하고 있다.

이주현 유통 전문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