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형 KAIST 명예교수, 'AI대학원 서울 이전 중단해야...대전 배신행위, 균형발전에도 역행'

김진형 KAIST 명예교수 SNS 갈무리
김진형 KAIST 명예교수 SNS 갈무리

김진형 한국과학기술원(KAIST) 명예교수가 학내 인공지능(AI)대학원의 서울 이전, 운영 행태 등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김 교수는 20일 저녁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에서 KAIST AI대학원의 현 운영 상황, 향후 서울 이전 결정 등을 '비정상적'이라고 평가하며, 이를 속히 바로잡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KAIST AI대학원은 지난해 국내 최초로 개설한 AI분야 대학원이다. KAIST는 지난 8일 서울시와 양재 연구개발(R&D) 혁신지구에 2023년 AI대학원을 이전하는 내용의 업무협약을 맺었다.

김 교수는 이를 “30년간 대전에서 세계적 연구중심대학을 만들고자 수고한 선배교수들에게 모멸감을 주는 행위”라고 단언했다. 이어 “대전 시민을 배신하는 파렴치한 행위이며, 균형발전 정책에 반하는 행위”라고 덧붙였다.

김 교수는 이런 결정을 도출하는 과정에도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 정도 굵직한 결정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협의, KAIST 이사회 의결로 이뤄져야 하지만 이들 과정이 전무했다고 언급했다.

김 교수는 AI대학원 자체에도 비판의 날을 세웠다. AI대학원을 만들고 운영하는 과정에서 일부 교수를 AI대학원에 강제 소속 변경 사례가 나오고, AI대학원이 AI라는 명칭을 배타적으로 사용하는 등 AI대학원과 기존 조직 간 갈등이 심하다는 주장도 내놓았다. 폭넓은 의견 수렴과 절차 아래 AI 교육 및 연구 조직을 다시 정립하라는 의견도 내놓았다.

김 교수는 “새로운 교육조직(AI대학원)을 만들려면 이(AI) 분야 교수는 물론 학생들의 의견도 수렴해야 한다”며 “KAIST 차원의 AI 교육-연구 미래전략을 의견을 수렴해 수립하고, 이사회 승인으로 조직을 정립하라”고 발언했다.

한편 김 교수는 KAIST에서 AI연구센터 소장, 소프트웨어(SW)대학원장 등을 역임했다. 정보과학회 AI연구회 초대 연구회장, 정보과학회장,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장, SW정책연구소 초대소장, AI연구원 초대 원장 등을 역임하기도 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