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거래소, 석탄발전 상한제 관리 돌입…장기 전력시장 개편도 지원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한국전력거래소가 올해 석탄발전 상한제(석탄발전 총량제) 도입에 집중한다. 새해 조직개편에서 석탄발전 상한제를 관리하는 '차세대 시장실'을 신설했다. 또 2022년 예정된 석탄발전 상한제 법제화와 이와 연계한 전력시장 개편 연구도 시작했다. 향후 석탄발전 총량제 도입과 함께 국내 전력시장도 대대적 개편이 예상된다.

10일 에너지업계에 따르면 전력거래소는 새해 조직개편을 통해 차세대 시장실을 신설했다. 차세대 시장실은 오는 3월 본격적으로 시행하는 석탄발전 상한제를 관리·지원하는 역할을 맡는다.

정부는 올해부터 발전공기업 경영평가에 가산점을 반영, 자발적인 석탄발전 감축을 유도할 방침이다. 미세먼지 관리제가 끝나는 3월에 월별 감축량을 정한다. 전력거래소 차세대 시장실 중 선도시장팀이 지원 역할을 맡는다.

전력거래소는 장기적으로 석탄발전 상한제를 법제화하는 방안을 지원한다. 연간 감축할 석탄발전 상한량을 산정하고, 전력수급 등을 고려한 상한기간 배분, 할당된 양을 경매하는 시장제도 등을 찾는다.

전력거래소는 이를 위해 '전력시장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화석연료 발전량 제한제도 연구' 용역도 최근 발주했다. 용역은 장기적으로 의무적인 석탄발전 상한제를 도입하고, 이에 따른 전력시장 개편을 위한 내용을 담았다. 구체적으로 △연도별 온실가스 배출목표 설정 기준과 미세먼지 계절관리제와 연계 방안 등을 담은 석탄발전 총량관리 방안 △선도시장을 개설하고 현물시장을 분리하는 방안을 고려한 석탄발전 구현을 위한 전력거래시장 설계 △석탄발전 총량관리의 발전부문 감축목표 달성과 배출권 시장 연계를 강화하는 방안 등을 검토한다. 올해 연구에 착수해 내년 1분기까지 연구를 끝낸다.

특히 석탄발전 상한제 시행을 위한 전력시장 개편이 주목된다. 우리나라 전력시장은 현재 석탄발전·원전·액화천연가스(LNG)에 상관없이 하루 전 전력을 거래하는 현물시장으로 운영하는데, 석탄발전 상한제를 의무화하면서 향후 미래전력을 입찰하는 선도시장을 도입한다.

전력거래소 관계자는 “연간 단위로 석탄발전 상한을 설정하고, 전력수급을 고려한 상한 기간 배분계획, 발전사에게 허용된 기간별 석탄발전량 할당 등 방안을 장기적으로 연구할 예정”이라면서 “정부에서 시행하는 석탄발전량 의무 감축을 추진하는 데 따른 제도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변상근기자 sgb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