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탄탄한 시나리오와 기획력이 돋보이는 비행시뮬레이션이나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화려한 컴퓨터그래픽 영상에 사운드음향을 삽입해 실전을 방불케 하는 현장감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게임에서는 가시적으로 보여주는 그래픽 처리기술도 중요하지만 게임에 몰입하는 느낌을 들게 하는 기술로 게임음악과 효과음향을 빼놓을 수 없다.
최근에 발표되는 시뮬레이션게임이나 대작 게임들에서는 공통적으로 컴퓨터음악부분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국내는 게임개발에 필수적인 컴퓨터그래픽스 분야의 인력은 많지만 사운드분야의 인력은 손꼽을 수 있을 정도다.
진영테크놀로지 멀티미디어사업부에서 게임개발을 담당하고 있는 강창수과장은 국내에서 몇 안되는 게임음악 전문가다. 강과장은 80년대 후반부터컴퓨터음악과 게임에서 사용되는 음향효과에 큰 관심을 갖고 연구해왔다.
특히 전산관련학원에서 컴퓨터음악을 강의하는 등 컴퓨터 음악인력 양성과저변확대에 노력하고 있다.
최근에는 멀티미디어 사업부에서 개발한 2차원 슈팅게임인 「하드미션」과3차원 어드벤처게임인 「모비드」의 음향효과부분을 맡아 게임을 완성한 바있다.
강과장은 게임과 컴퓨터 음악은 「큰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라고 강조한다. 최근 디지털 매체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게임분야에 대한 인식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게임음악 단일 분야만을 전문직업으로하는 인력은 국내에서는 별로없다. 게임음악 작곡가에 대한 수요가 많지 않다는 것이 가장 큰 요인이다.
특히 외주에 의한 사운드제작이 보편화돼 있기 때문에 전문적인 게임음악 작곡가의 입지가 탄탄한 입장도 아니고 노하우를 축적하기에도 적합하지 않다.
아직까지는 컴퓨터 음악분야가 하나의 전문직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고 속단하기에는 이르지만 오히려 이것이 다른 직종에 비해 유리한 조건을제공할 수도 있다.
게임음악 작곡가과정은 전문학원을 통해 학습할 수 있다. 국내에서는 게임정규 교육기관에 의한 커리큘럼이 마련되있지 않다. 최근 전문대학을 중심으로 특수분야의 학과들이 개설되고 있기는 하지만 컴퓨터음악을 세분화한 교과과정을 찾아보는 것이 지름길이다.
정규교육기관으로는 서울예전의 실용음악과가 컴퓨터음악분야를 취급하는것으로 알려졌다. 사설학원중에서는 동숭동에 위치한 예일학원의 컴퓨터음악과정이 지명도를 갖고 있다.
게임음악 작곡가에 대한 대우는 일정한 기준이 없기 때문에 다른 직종과비교를 하기가 사실상 불가능하다. 다만 대중음악 직종의 경우에는 1천5백만원 정도의 연봉수익을 올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게임은 빠른 화면전환과 스토리진행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배경음악과 사운드효과를 창작하기 위해서는 남다른 「감각」이 필요하다. 특히 음악적인 감각도 중요하지만 하드웨어에 대한 지식과 음악을 컴퓨터에 접목하기 위한 지식 등 갖춰야 할 조건이 많다.
게임음악은 배경음악을 작곡하는 뮤직디렉터와 이펙터(효과음악작곡가)가공동으로 개발한다.
일본이나 미국과 같은 경우에는 게임개발사에 전속된 뮤직디렉터의 형태는찾아보기 힘들고 대부분 일반 음악연주자에게 의뢰해 배경음악을 개발한다.
배경음악 제작에 상당한 비용을 투자하는 셈이다.
이런 노력을 통해 개발된 게임이 호응을 받는 일본과 같은 경우에는 게임음악 모음집을 별도의 LP나 CD로 제작할 정도다. 뮤직디렉터와 이펙터들이실제적으로 게임음악을 위해서는 사용하는 툴은 여러가지다. 가장 간단한 경우가 전자악기만을 이용하는 방법이고 전자녹음기를 응용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 성능이 급격히 향상된 사운드카드의 음원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전문적인 게임음악 작곡에는 컴퓨터음악분야의 개발업체들이 발표하는 음원칩의 소스를 활용해 음향효과를 창조해내기도 한다.
특히 강과장은 다양한 소스를 통해 입력된 데이터를 편집해 배열해야 하는방법론이 다양하고 어렵기 때문에 게임음악 작곡가를 지망하는 사람들은 음악적인 재능에 하드웨어적인 지식을 충분히 익혀야 한다고 강조한다.
〈이규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