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정보보호기술 선진국 대비 2.5년 뒤처져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국내 정보보호 기술 선진국과 격차

 국내 정보보호 기술이 선진국과 비교, 2.5년 정도 뒤처진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정통부가 국내 정보보호 기술을 분석한 결과, 선진국과의 격차는 평균 2.5년으로 선진국의 75%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원천 기술을 이용해 상품화한 정보보호 제품 역시 선진국 제품과 비교해 2.5년 뒤처졌으며 선진국의 81% 수준으로 분석됐다.

 전문가들은 “정보보호 기술이 선진국 대비 75%라는 것은 아직 우리나라가 핵심 정보보호 역량을 갖추지 못한 증거”라면서 “75%까지는 어느 나라나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으므로 90%대로 격차를 줄이는 정책이 하루빨리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핵심 기술 분야 크게 뒤져=국내 정보보호 원천기술 중 미국과 이스라엘 등 선진국과 가장 많은 기술 격차를 보인 분야는 광대역통합망(BcN)과 IPv6 등 차세대 인프라를 보호하는 기술이다. BcN과 IPv6은 3년 그리고 유비쿼터스센서네트워크(USN) 보호 기술은 2.5년의 기술 격차를 보였다.

 디바이스 보호 기술 분야에서는 △유해정보 차단 기술 △전자거래 및 응용 서비스 보호 기술 △IT 서비스 보호 기술 등이 선진국과 여전히 2년의 기술 격차를 보였다. 또 유해정보 차단과 인식률 분야가 아직 취약하며, 전자거래 및 응용 서비스 보호 기술에서는 표준 적합성과 호환성이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보호 제품 격차도 여전=전세계 정보보호 기업의 각축장으로 변한 국내 정보보호 시장에서 토종 기업들의 제품 수준은 다국적 기업 대비 80%대의 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기술 격차 1년으로 선진국 수준에 근접한 방화벽과 가상사설망(VPN)을 제외하고, 최근 각광받고 있는 침입방지시스템(IPS)과 통합보안관리(EMS) 등은 2∼3년의 격차를 보였다. 특히 서버 보안 분야는 3년 이상 뒤처져 이에 대한 기술 개발 및 상용화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국내 기업이 선전하고 있는 e메일 보안과 안티바이러스 제품은 선진국 제품 대비 1.5년의 기술 격차가 났다. 안티바이러스 제품은 선진국 제품과 비교해 바이러스 패턴 보유량과 신규 바이러스 탐지 능력이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천기술 투자와 정책 재검토 절실=정태명 성균관대 전기전자컴퓨터공학과 교수는 “국내 기술을 선진국 대비 90% 수준으로 올려야 정보보호 분야의 핵심 기술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면서 “원천기술 확보와 정보보호 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정책의 재검토가 요구되는 시점”이라고 지적했다.

 임종인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장은 “암호 분야는 국제 사회에서 국내 기술이 표준으로 인정되는 등 선진국과 기술 격차가 크게 나지 않는다”면서 “하지만 암호를 제외하고 아직 정보보호 분야별 격차가 매우 큰 상황이며, 꾸준한 기술 개발과 국제 활동이 동시에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인순기자@전자신문, inso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