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형 첨단도시, u시티](9)KT의 u시티 전략

각 지자체를 상대로 한 KT의 u시티 마케팅이 활기를 띄고 있다. 사진은 작년에 허남식 부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계 최초의 도시 유비쿼터스화 프로젝트인 ‘부산 u시티 추진본부’ 개소식.
각 지자체를 상대로 한 KT의 u시티 마케팅이 활기를 띄고 있다. 사진은 작년에 허남식 부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세계 최초의 도시 유비쿼터스화 프로젝트인 ‘부산 u시티 추진본부’ 개소식.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KT의 u시티 관련 수주실적

◆사업전략

국내 u시티 사업의 선두주자인 KT는 지난 2004년 7월 정보화신도시사업협력단을 발족, 이를 이듬해인 2005년 8월 비즈니스 부문 산하의 ‘U시티본부’로 승격시켜 현재 △U시티개발국 △U시티추진1·2국 등으로 편제된 상태다.

이에 따라 KT는 u시티 사업에 필요한 비즈니스 모델 개발서부터 △영업 △컨설팅 △본사업 추진에 이르기까지 일원화된 사업수행체계를 갖추고 있다. 연해정 KT U시티본부장은 “기존 SI성 영업과 달리, u시티 사업은 이른바 ‘아젠다 쉐이핑(agenda-shaping)’이 중요하다”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먼저 나가가 u시티 사업에 필요한 ‘USP(u시티전략계획)’를 제시하고 그 대안을 찾을 수 있게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히 전국 지자체서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수요에 효율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KT는 사업 인큐베이팅 단계에서는 본부차원에서 직접 사업을 추진하되, 이후 본사업에서는 사업규모와 추진사이트 여건에 따라 정규 현장조직을 신설하는 등 고객밀착지원 체계를 공고히 해나간다는 전략이다.

KT는 기존 통신시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신수종 사업으로 ‘u시티’를 꼽고 있다. 특히 KT는 u시티의 핵심 인프라인 광가입자망(FTTH) 기반의 네트워크을 구축하고 자체 연구소에서 개발중인 RFID, USN, BcN 등 다양한 u어플리케이션을 각 지자체·도시별 특성에 맞춰 놓고 있다.

KT u시티본부는 혁신 신도시에서의 토탈 u서비스 제공을 통해 u시티 사업의 성공 사례를 구축, 궁극적으로 해외사업 진출까지 고려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와 지자체, 건설사와 지속적인 상생 협력관계를 확립해 오는 2010년까지 전국 46개 도시에 u시티를 건설한다는 것이 u시티본부의 목표다.

◆최근 실적

KT는 지난해부터 일선 지자체와 토공·주공 등을 상대로 각종 u시티 사업을 속속 수주해내고 있다.<표 참조>

이에 따라 지금까지 수주실적만 금액기준으로 3000억원대에 달한다는 게 KT측 설명이다. 특히 KT는 u시티 사업의 특성상 장기적으로 무궁무진한 응용 비즈니스 모델의 창출이 가능해 사업 규모의 급팽창을 기대하고 있다.

KT는 작년말 부산시와 공동으로 USP를 수행, 부산이 안고있는 경제 활성화, 교통체증, 물류비용 증가 등 다양한 도시문제를 해결하고, 신성장 동력 창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는 ‘도시혁신전략’을 제시한 바 있다.

이에 대한 후속작업으로 내달말까지 u항만, u교통, u헬스, u컨벤션 등 4대 특화영역에 대한 세부설계를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u항만에서는 무선랜 기반의 항만 업무환경 구축을 추진한다. u교통를 통해서는 유료도로 자동요금 징수 서비스와 교통정보 통합관리 서비스를, u헬스로는 복지기관 건강모니터링 서비스와 만성질환자 홈케어서비스를, u컨벤션에서는 u시티 투어 서비스와 u전시·컨벤션 서비스를 각각 우선과제로 선정해놓은 상태다.

화성·동탄지구는 토지공사와 함께 지역 특성을 고려, 공공정보서비스를 주요 컨셉으로 잡고 있다. 현재 공공정보센터와 통신인프라 구축 방침을 확정, 국내 최초로 ‘도시통합관제’ 등 공공정보서비스 설계를 추진하고 있다.

파주 운정지역은 주택공사에 의해 작년 9월 KT가 u시티 우선협상대상자로 지정된 바 있다. 작년말에는 주공과 KT간 협약체결을 완료하고 현재 USP 기본설계를 추진중이다. 이밖에 KT는 연내 아산, 대구, 울산, 구미 등서도 각 지역특성에 맞는 u시티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KT U시티본부 관계자는 “최근 광교 USP를 데이콤과 컨소시엄을 구성한 삼성SDS가 수주하면서 KT에 대한 견제 움직임이 표면화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자체 연구소와 자회사 등 KT 내부역량을 결집하고 우수기술 보유업체와 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특화 사업

KT가 올해 u시티 사업에서 특별히 관심을 갖고 추진하고 있는 분야는 ‘도시통합운영센터’와 ‘주거모델 개발’, ‘u시티 건설 및 서비스 제공을 위한 법·제도’다.

도시통합관제센터는 u시티내 통신망, 교통망, 시설물 등으로부터 현장정보를 수신하고 이를 종합적으로 분석, 이를 거주민이나 관련 기관에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특히 기존 시·군·구에 구축된 전산시스템을 통합, 운영비의 절감과 중복투자의 예방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하지만 시스템 구축 이후 지자체가 부담해야 하는 운영비 문제 등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사업자가 그 해법을 찾아야할 부분이다.

정부의 IT839 정책 발표 이후 다양한 신성장사업 발굴을 추진하여 왔지만 정책과 규제에 묶여 획기적인 대안이 나오지는 못하고 있다. 그러나 정통·건교·행자부 등 정부의 적극적인 u시티 지원 노력과 신도시의 특수성 및 관련 기술의 성숙도를 고려하면 연내 홈 토탈 솔루션이 개발·상용화돼 ‘주거모델 개발’이 가시화될 것으로 KT는 전망하고 있다.

현재 정통부와 건교부에서 공동 추진하고 있는 ‘u시티 건설지원법’에 KT는 물론, 관련 사업자들이 큰 기대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KT는 자체적으로 TF팀을 구성, 지금까지 통신영역에만 한정됐던 정책적 이슈를 서로 다른 기능과 서비스들이 융·복합화된 새로운 법·제도 이슈를 발굴, 관련 법안 제정에 반영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u서비스 개발과정에서 법·제도 개선이 필요한 사항들을 조기에 발굴, 관련 문제점을 미리 해소해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적기에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는 전략이다.

◆인터뷰- 연해정 KT u시티본부장

“u시티는 단순히 시스템통합(SI) 관점에서 접근해서는 안되는 신개념의 사업입니다. 기존 정보화 측면은 물론, 공공행정 서비스, 도시개발, 유비쿼터스 솔루션 등이 컨버전스(융합)돼야 합니다.”

연해정 KT U시티본부장(상무·48)은 통신 사업자로서 KT가 u시티 사업을 바라보는 기본적인 시각은 기존 네트워크망에 기반한 각종 서비스와 솔루션의 종적·횡적 ‘결합’에 있다고 강조했다.

연 본부장은 “KT는 네트워크를 갖고 있기 때문에 광가입자망(FTTH), 광대역통합망(BcN) 등 u시티에 근간이 되는 통신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는 기본 토대가 마련돼 있다”며 “이는 타 SI업체가 차별화되는 장점임과 동시에, SI업체와 협력관계를 유지할 수 있는 이유”라고 말했다. KT내에 SI사업본부가 별도 존재하나, 필요에 따라서는 기존 SI업체와 컨소시엄 구성 등을 통해 유기적 상생관계를 모색할 것이라는 게 연 본부장의 설명이다.

u시티 사업의 핵심으로 떠오르고 있는 ‘도시통합운영센터’에 대해 연 본부장은 “주요 수익모델이긴 하나 지리정보시스템(GIS)이나 지능형교통정보시스템(ITS) 등 공익적인 측면에서 공급돼야할 서비스가 많아 당장의 수익 창출에는 한계가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u시티내 각종 센서에 기반한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개발이 보다 더 시급하다는 게 연 본부장의 생각이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시큐리티, u러닝, u헬스 등의 부가 솔루션을 창출해내는 것이 통합센터의 운영보다 절실합니다. 특히 지자체의 열악한 재정 자립도를 고려한다면 ‘u솔루션’의 중요성은 더욱 부각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최근 u시티 정책을 놓고 건교·정통부와 행자부 등 부처간 마찰음이 일고 있는 것에 대해서는 연 본부장도 안타까움을 표했다. “u시티는 모든 사물과 가치가 컨버전스된 종합 결정체입니다. 따라서 행정 서비스와 관련 부처들 역시 사안별로 ‘헤쳐 모여’가 유기적으로 이뤄져야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 정부의 행정 마인드는 이 수준에 도달하지 못한 것 같아 아쉽습니다.”

사업자는 물론, 정부 역시 기존 정보화의 관점이 아닌 ‘혁신’의 시각에서 u시티를 바라봐야한다는 것이 연 본부장의 주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