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이 희망이다](2부)해법을 찾아라③전자문서-기고

◆기고-디지털사회 준비 법·제도 정비부터

:김광현 한국전자문서산업협회장

 정보화 진전에 따른 정보량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IDC에 따르면 2010년까지 전 세계에서 생성되는 디지털 정보는 연간 57%씩 증가해 2006년 대비 6배나 많은 988엑사바이트(exabyte) 규모로 늘어날 전망이다.

 일례로 국내 대기업인 P사는 문서량이 매년 53%씩 증가하고 있어 사내에 쌓여 있는 문서량이 2억1600만쪽으로 에베레스트산 높이의 2.4배, 지구 2바퀴에 해당하는 방대한 분량이다. 이로 인해 필요한 문서를 찾을 때에는 본인 외에는 찾기 어려운 실정이며, 정보 공유나 협업에 큰 제약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바 있다.

 미국의 AIIM 주최로 오는 30일에 개최되는 콘퍼런스 첫 기조연설이 ‘정보 폭발! 어떻게 다룰 것인가(The Information Explosion and How to Deal with It)’라는 점에서도 이 문제는 지구상 모든 기업이나 조직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핫 이슈다. 국내기업이 꼽고 있는 핵심 경영 이슈 중의 1순위인 ‘업무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비용 절감’과도 직결된 선결 과제라 하겠다.

 하지만 종이문서의 전자화는 여러가지 걸림돌로 빠른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오랫동안 정보의 기록과 유통·보존의 매체로 가장 많이 사용된 종이 중심의 법·제도와 사회적·문화적 습관일 것이다. 세계적·시대적 조류라 할 수 있는 디지털사회의 중핵인 전자문서(광의의 디지털콘텐츠)에 공공기관은 법·제도 개선 의지가 미흡하고 일부에서는 아직도 종이문서를 강제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기업뿐만 아니라 모든 조직은 종이문서와 전자문서가 혼재될 수밖에 없고 기업 업무 프로세스의 전자화와 페이퍼리스 실현을 가로막고 있는 것이 우리의 현실이다.

 공공기관에서는 행정 투명성을 위해 기록물법이 제정돼 기록관시스템에 기록을 전자적으로 보존하고 있다. 마찬가지로 디지털경제 시대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기업이 껴안고 있는 증빙적 종이문서를 전자문서로 제3의 신뢰기관인 공인전자문서보관소에 보관하는 것을 의무화하는 방법도 페이퍼리스를 촉진하는 방안이 될 수 있다.

 최근 정부가 국가 비전으로 제시한 ‘저탄소 녹색성장’과 관련해 새로운 친환경 패러다임인 그린 비즈니스, 그린 IT, 녹색성장의 첫걸음은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라 할 것이다. 정부는 다양한 지원책을 통해 기업의 페이퍼리스를 촉진하고 가장 큰 걸림돌인 법·제도 개선을 범정부적 차원에서 추진해야 할 것이다.

 과거 생산 자동화·물류 합리화를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제고했다면, 디지털사회의 신성장동력은 전자문서 이용 활성화와 u페이퍼리스 실현으로 조직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제도적으로 막혀 있던 불필요한 비용을 대폭 절감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높여 나가야 할 것이다. 또 기업의 최고 경영자도 경영의 최우선 선결 과제로 삼아야 할 것이다.

 김광현 한국전자문서산업협회장

 paulkim@koscom.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