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전 발전자회사들,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실적 `들쭉날쭉`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발전자회사별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현황

한국전력 발전자회사들이 등록한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실적이 업체별로 극심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등록 사업 개수는 물론 총 감축 예상량에서 많게는 10배 가까이 격차가 벌어졌다. 발전자회사들의 내뿜는 온실가스량이 국가 전체 배출량의 25% 이상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등록실적이 저조한 업체에 대한 감축 요구가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21일 에너지관리공단(이사장 이태용)에 등록된 발전자회사들의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을 분석한 결과 업체별로 사업 건수와 총 감축 예상량에서 대조를 이뤘다.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이란 교토의정서상 의무감축대상이 아닌 우리나라 기업들이 스스로 고효율·친환경 설비를 도입,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하는 활동이다. 실적이 많을수록 온실가스와 관련한 선제적 대응이 적극적임을 나타낸다.

한국서부발전(대표 손동희)은 1개 사업을 등록했지만 5년간 총 72만1631CO2톤의 이산화탄소(CO2)를 감축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됐다. 발전자회사들 중 가장 많은 예상 감축량을 등록했다. 이 회사는 고효율 가스 터빈을 도입, 서인천 복합화력발전의 성능·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방법으로 온실가스 배출량을 저감 중이다.

한국남동발전(대표 장도수)은 총 6개 사업을 등록해 사업 건수에서 최다를 기록했다. 총 감축 예상량도 61만 6363CO?톤으로 측정돼 5개 자회사 중 두번째로 많다. 특히 이 회사는 분당복합화력발전소에 폐열회수설비를 설치해 5년간 28만 780CO2톤의 CO2 배출량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한국중부발전(대표 배성기)은 3개 사업을 등록했지만 감축 예상량은 5만485CO2톤에 불과했다. 한국남동발전 대비 10분의 1에도 못미치는 양이다. 한국남부발전(대표 남호기) 역시 2개 사업에 걸쳐 6만 1005CO2톤의 예상량을 기록해 두 번째로 저조했다.

업계 관계자는 “5개 한전 발전 자회사가 전력 판매량에서는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며 “자발적 온실가스 감축사업 등록이 저조한 업체는 그만큼 기후변화 대응에 소극적이라는 의미”라고 설명했다.

안석현기자 ahngija@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