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 · 시장성 높은 25대 전략품목 육성”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의료기기산업 육성방안 주요 내용

정부가 의료기기 산업육성을 위해 기술성과 시장성이 높은 25개 전략품목을 선정해 기술 개발과 상품화를 동시에 추진키로 했다. 의료서비스와 관련 장비, 병원건설, 운영시스템을 패키지로 연계해 세계 의료 신시장에 도전하는 방안도 연내 마련될 예정이다.

지식경제부는 16일 과천청사에서 열린 위기관리대책회의를 통해 중소기업청·기획재정부·보건복지부·식양청과 함께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의료기기산업 고도화 및 중소기업 육성 대책’을 확정, 발표했다.

정부는 우선 우리 기술로 도달 가능하며 시장성이 있는 25개 전략품목을 선정해 기업과 병원이 공동 기술 개발과 상품화에 나서기로 했다. 내년부터 2015년까지 5년간 총 800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초음파진단기·환자감시장치 등 범용제품에서 세계 1위 제품을 만드는 한편, 이에 필요한 대규모 ‘임상시험 데이터 구축과 표준화’ 사업도 병행 추진키로 했다.

관련 인프라 확대를 위해 정부가 국제기준에 적합한 시험평가 장비를 보완·구축키로 했다. 이와 함께 전문 인력 양성사업을 통해 내년에 총 2600명의 전문가도 육성할 방침이다. 표준화·인력양성·시험인증을 수행할 ‘의료기기 산업화종합지원센터’도 구축된다.

최근 자원부국과 개발도상국 중심의 보건의료 현대화 수요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이에 발맞춰 ‘의료서비스+장비+병원건설+운영시스템’을 패키지로 묶어 해외에 진출하는 세부 방안도 연내 확정할 방침이다.

정부는 의료기기 중소기업 육성에도 초점을 맞췄다. 중소기업이 진행하는 유망 의료기기 R&D 품목에 대해서는 제품 설계부터 인허가까지 신속 사업화를 지원하는 ‘패스트 트랙 R&D 프로그램’을 가동키로 했다.

또, 수요자 연계형 R&D를 유도하기 위해 내년부터 ‘국산화 개발 품목 확인제도 및 구매협약 프로그램’을 도입해 중소기업 우수제품의 활용도를 획기적으로 높여 나갈 방침이다. 정부는 중소기업의 내수 판로지원을 위해 16개 국공립병원에 중소기업 제품 우선 구매를 유도하기로 했다. 현재 1.7% 수준인 중소기업 제품 활용도를 2015년에는 10% 수준까지 끌어올리는 것이 목표다.

이밖에 의료기기 해외시장개척단 파견과 해외 인증획득 비용 지원, 불합리 규제제도 개선 등에서도 관계 부처가 공동 대응을 펴기로 했다.

조영신 지경부 전자정보산업과장은 “2015년까지 의료기기산업에서 세계 10위권에 도약하자는 것이 큰 목표”라며 “우리 의료기기산업은 짧은 역사에도 IT융합제품으로 틈새시장을 개척하고 있고, 최근 삼성·LG 등 대기업이 진출하면서 발전이 기대된는 분야”라고 말했다.

지경부는 인구 고령화와 웰빙시대의 도래 등으로 세계 의료기기시장이 내년에는 2500억달러(6% 성장)에 달할 것으로 관측했다.

<표>의료기기산업 육성방안 주요 내용

△R&D-25개 전략품목 선정해 개발과 상품화 추진

△인프라-시험인증장비 확대 구축. 전문인력 내년중 3400명 양성

△법령 보완- 시장형성 저해 의료법 개정. 종합지원센터 구축

△해외진출-서비스+장비+병원+시스템 패키지 수출 전략 마련

△중소기업지원- 중소기업 개발제품 구매협약 프로그램 가동

김승규기자 seung@et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