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치N리뷰M]옵티머스 마하 (LG-LU3000)

[터치N리뷰M]옵티머스 마하 (LG-LU3000)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옵티머스 마하 주요 제원

 ◇디자인=얼핏 보면 최근 해외에서 먼저 출시된 윈도폰7 스마트폰인 옵티머스7과 비슷한 느낌을 주지만 라운드 형태로 마감된 옵티머스7에 비해서는 다소 각진 디자인이 채용됐다. 전면 하단에는 질감이 느껴질 정도의 홈버튼·되돌아가기·검색 등 4개의 구동키가 양각으로 배치돼 확실한 입력 선택을 도왔다.

 두께는 옵티머스7에 비해 조금 더 컴팩트해진 느낌이며 기존 제품들과 달리 오른쪽 측면에 음량 조절 버튼이 배치돼 있다. 음량 버튼 위에는 새롭게 추가된 기능인 HDMI 지원단자가 포진하고 있다.

 후면에는 고급스러운 스트라이프 패턴이 돋보이는 금속 느낌의 디자인이 적용됐고 상반 중앙 부분에 500만 화소 카메라가 자리잡았다.

 ◇하드웨어=이번에 선보인 옵티머스 마하의 주목할 만한 특징 중 하나는 듀얼 칩세트가 적용됐다는 점이다. 통화 기능을 담당하는 칩세트와 별도로 처음으로 탑재된 텍사스인스투르먼트(TI)의 OMAP3630가 멀티미디어와 애플리케이션을 구동하도록 했다.

 ‘마하(mach)’라는 표현을 제품 이름에 반영할 만큼 향상된 처리 속도를 강조하고 있는 배경이기도 하다.

 이 같은 두개의 칩 처리 환경이 안드로이드 운용체계(OS) 프로요(2.2) 버전과 만나면서 멀티미디어 구동 속도가 어느 정도 빨라진 느낌을 주고 있다.

 3.8인치 WVGA(800×480)급 TFT-LCD 디스플레이, 500만 화소 카메라가 탑재됐고 HD급 고화질 동영상 촬영과 재생을 지원한다. 1500밀리암페어(mAh) 대용량 배터리와 8GB 외장 메모리가 기본 제공된다.

 듀얼 칩세트와 함께 눈에 띄는 특징은 HDMI 단자의 채용이다. 국내 출시된 일부 스마트폰에도 채용된 바 있는 HDMI 단자를 통해 TV나 PC 등과 직접 연결, 스마트폰 내 동영상 콘텐츠를 깔끔한 대화면으로 즐길 수 있다.

 이 밖에 △생생한 입체음향을 제공하는 돌비모바일(Dolby Mobile) 2.0 버전 △블루투스 2.1 EDR △지상파DMB △디빅스(DviX) △3.5파이 이어폰잭 등 멀티미디어를 즐기기 위한 다양한 시스템 환경이 적용됐다.

 ◇소프트웨어·애플리케이션=듀얼 칩 적용 등 하드웨어적인 측면 외에도 멀티미디어 활용을 돕기 위한 SW적인 기능도 강화됐다.

 DLNA를 이용해 PC 등 다른 기기와 음악, 사진, 동영상 등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공유, 재생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고 세계 처음으로 영화 음악의 거장 ‘엔니오 모리코네(Ennio Morricone)’의 오케스트라 사운드 벨소리와 엔니오 모리코네가 LG를 위해 작곡한 테마음악 3곡 등이 기본으로 제공된다.

 특히 이 제품은 LG유플러스의 전용 서비스인 ‘U+미디어’ 기능을 처음으로 탑재해 주목된다. 새롭게 선보이는 U+미디어는 △다른 장치와의 미디어 공유, IPTV 리모콘 기능을 제공하는 ‘U+ 리모콘’ △웹하드에 저장된 파일을 휴대폰으로 내려받거나 업로드할 수 있는 ‘U+ 박스(BOX)’ △PC에 있는 파일을 휴대폰으로 확인하거나 친구와 공유할 수 있는 ‘마이PC’ 등 그동안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이용할 수 있었던 다양한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관리 기능을 일거에 즐길 수 있도록 돕는다.

 또 회의 중 전화수신, 영상 재생, 알람이 울릴 때 스마트폰을 뒤집기만 하면 무음모드로 바뀌는 모션(Motion) 기능, 사진이나 음악 감상을 할 때나 텍스트 입력시 스마트폰의 왼쪽 또는 오른쪽 상단을 툭 치면 다음으로 넘어 가거나 되돌아가는 탭핑(Tapping)기능 등 사용자 편의성을 높인 기능도 눈에 띈다.

 이와 함께 대기 화면에서 페이스북·트위터 등에 게시글을 곧바로 올리거나 지인들의 최근 글을 확인할 수 있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위젯, 주소록과 SNS를 결합한 링크북(linkbook) 기능 등을 결합한 ‘통합SNS 2.0’도 탑재돼 이동중에도 간편하게 지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 △내 위치를 검색하고 특정 위치에 대한 정보를 기록한 후 문자나 이메일, SNS 등으로 공유할 수 있는 ‘트레이스 미(Trace Me)’ △유가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오피넷(Opinet)’ △날씨와 시간을 애니메이션으로 확인할 수 있는 새로운 스타일의 ‘날씨&시간 위젯’ △자신에게 맞춤형 배경화면 및 어플과 웹 위젯을 자동으로 설치해주는 ‘테마선택 서비스’ 등 다양한 최신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기본 탑재해 편의성을 높였다.

 ◇총평=옵티머스 마하는 여러 가지 기능이 조화롭게 구성돼 있어 특별히 꼽을 단점이 없다는 점이 강점이다. 기능상 치우침이 적다는 것이다.

 반면에 크게 부각되는 장점도 많지 않아 최근 출시되는 다양한 스마트폰들과 비교할 때 기능이나 디자인 측면에서 뚜렷한 차이점을 찾기 어렵다. 그러나 대중화가 가장 큰 목표인 미들레인지급 제품군에서는 속도를 차별화 무기로 내세울 경우, 충분한 입지를 가져갈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스마트폰 라인업 확충에 힘을 기울이고 있는 LG유플러스의 전용 모델로 출시되는 만큼 다량의 고객 확보를 위한 전략 상품으로써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 스마트폰 사용자들의 패턴이 스트리밍 서비스 등 멀티미디어 콘텐츠 이용에 집중되고 있어 옵티머스 마하의 HDMI 단자 장착이라던가 돌비모바일 채택 등은 소비자 선택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