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정부 벤처 생태계에 뭉칫돈 쏟아 붓는다

벤처 창업 생태계 조성 정책

[이슈분석]정부 벤처 생태계에 뭉칫돈 쏟아 붓는다
[이슈분석]정부 벤처 생태계에 뭉칫돈 쏟아 붓는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 상 2013년 중소·벤처기업 지원 규모

앞으로 5년 간 벤처·창업 생태계로 10조6000억 원이 투자된다. 이번 조치로 당초 6조3000억 원에서 4조3000억 원이 더 투자될 전망이다. 초기·창업 단계는 엔젤과 벤처캐피털을 통해 7400억 원이 추가 투자된다. 엔젤은 5년 간 당초 전망대비 연평균 1000억 원씩 총 5000억 원, 벤처캐피털은 당초 대비 2400억 원 투자가 늘어날 전망이다. 중간·성장 단계에는 벤처캐피털과 사모펀드를 통해 1조 84000억 원이 추가 투자된다. 인수합병(M&A), 코넥스, 코스닥 등 회수 시장을 활성화해 1조7000억 원 규모의 재투자를 유도할 방침이다.

정부는 15일 발표한 `벤처·창업 자금생태계 선순환 방안`을 통해 성장 단계별로 창업과 벤처기업 성장에 필요한 다양한 자금을 지원키로 했다. 먼저 성공 벤처기업 등이 후배 청년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모태펀드를 통해 최우선적으로 출자, 올해 1000억 원 규모의 `후배육성펀드`를 조성한다. 선배 기업인들이 일반엔젤과 달리 큰 금액을 지속적으로 투자하는 전문엔젤로 나설 수 있도록 추가 인센티브도 부여한다. 전문엔젤 투자에 대해 2억 원까지 R&D를 매칭 지원하고 벤처캐피털 투자와 같이 벤처기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투자에 포함한다.

자금여력이 부족한 일반 국민도 자신이 희망하는 창업기업에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온라인 펀딩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크라우드 펀딩` 제도도 올해 도입한다.

시장실패 분야는 정책금융이 힘을 보탠다. 5000억 원 규모 `미래창조펀드`가 조성된다. 2000억 원은 창업초기, 3000억 원은 M&A 등 성장기에 활용된다. 은행, 대기업 등 민간에서 3500억 원, 정부가 1500억 원을 조성할 방침이다.

민간 투자를 견인하기 위해 기존 펀드와 달리 창업초기 투자에 대해 공공자금과 민간자금 간 이익·손실 배분을 차등화 한다. 한국벤처투자에서 전체 펀드 조성과 운용을 관리하고, 각 분야별 펀드운용사를 선정, 전문적인 운용을 맡길 계획이다.

창업 전에 예비평가를 받아 5억 원까지 100% 보증을 받을 수 있는 예비창업자 특례보증도 신규 도입한다. 올해 예산규모만 500억 원이다. 기업의 성장을 돕기 위해 정부(6000억 원)와 민간(1조4000억 원) 협력을 통해 2조원 규모의 성장사다리 펀드도 조성된다.

신·기보 평가 모델 및 기업은행 기업 정보 등을 활용해 주식, 메자닌, 유동화증권, 융자 등 다양한 형태를 구성한다. 지식재산권 보호, M&A, 기업공개(IPO), 재기지원 등 성장·회수 단계에 필요한 자금을 중점 지원한다.

3000억 원 규모 융·복합 맞춤형 보증도 신설된다. 기술·산업 융·복합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에게는 일회성 보증방식에서 탈피, 기술이전 및 사업화 등 전 단계에 걸쳐 맞춤형 보증을 공급한다. 중소기업 간 M&A에 따른 자금조달 애로를 해소하기 위해 금융기관에서 차입하는 M&A 자금에 대한 1000억 원 규모 보증도 신규 도입된다. 이외에도 외국에서 활동 중인 한국계 벤처캐피털도 국내 벤처캐피털과 동등 조건으로 모태펀드 출자를 받을 수 있도록 문호를 개방한다. 또 해외 동포가 국내 창업기업 엔젤투자자로 활동할 경우 국내 엔젤과 동일하게 엔젤매칭펀드에서 지원키로 했다.
정유신 한국벤처투자 사장은 “이번에 창업과 기업 육성을 위해 동원할 수 있는 모든 전 주기 생태계 구축 시스템이 구축됐다”고 평가한 뒤 “초기 기술사업화를 통해 우수 기업들이 벤처 생태계 내로 지속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장기적인 지원과 투자가 뒤따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홍기범기자 kbho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