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추천작]콤웨어 `사인콘`

콤웨어(대표 김강미)는 전자계약과 급여·노무 관리를 태블릿PC에서 할 수 있는 ‘사인콘(SignCon)’을 출품했다. 근로계약서 등을 작성하고 매장 인력 급여·노무를 근로기준법에 근거해 관리하는 클라우드 서비스다.

[신SW상품대상 추천작]콤웨어 `사인콘`

제품은 보험사·증권사·대형프랜차이즈 등에 구축형으로 공급했던 전자계약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구현했다. 전자문서 진위와 부인 방지를 위해 휴대폰 본인인증·타임스탬프·구간간암호화·기기인증 등 금융권 수준 보안을 적용했다. 전자 근로계약서와 연계한 매장 시간제근로자 급여·노무 관리기능은 주휴산정·퇴직금대상자 여부·최저임금 등을 근로기준법에 맞게 자동 계산한다. 프랜차이즈 본사와 가맹점 인력 관리 어려움을 해결한다.

회사는 사인콘 안드로이드 애플리케이션(앱)을 웹 앱 형태로 개발했다. 유지보수와 사용자의 신속한 피드백이 가능하다. 사용자별 웹 서버를 동적으로 설정하는 구조라 네트워크 안정성도 높다. 사용자와 계약에 따라 맞춤형 계약서 서식을 설정할 수 있다. 사용자 설정으로 계약서 내용도 상황에 맞춰 적용 가능하다.

계약서 생성에서부터 전자서명 보관 유통에 이르는 전 과정을 지원한다. 관리자에게 전자계약현황, 급여현황, 법규 준수 유무 등을 조회하도록 다양한 보고서를 제공한다. 관련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도 쉽게 활용할 수 있다.

▶운용체계(OS):안드로이드

▶각종 전자 계약서 관리 및 매장 급여·노무 관리가 가능한 클라우드 서비스

▶문의:(02)856-5709

[김강미 콤웨어 대표]

“프랜차이즈 가맹점과 자영업 종사자가 복잡한 노동법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간편한 인사 관리 기준을 마련하고 영업 외 발생하는 관리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솔루션을 개발했습니다.”

콤웨어 ‘사인콘’은 인력 채용부터 퇴직까지 모든 업무를 일괄적으로 처리하도록 지원한다. 김강미 콤웨어 대표는 “노동 법규를 준수하는 필요서식을 일괄 지원한다”며 “주휴·연차, 퇴직금 등 지급기준을 자동으로 계산해 쉽게 지급대상과 지급금액을 일괄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각 매장에서 보관해야 하는 필요 서식이 많다. 종이 문서는 보관 중 분실 우려도 있다. 김 대표가 전자적으로 계약 서식을 관리하는 솔루션을 개발한 배경이다. 분실로 인한 불이익을 방지하고 불필요한 오해를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사인콘은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된다. 지금까지 프랜차이즈 본사에서만 구축형으로 지원했던 인사관리 솔루션을 저렴한 임대 방식으로 이용할 수 있다. 콤웨어는 소규모 프랜차이즈와 개별 매장에서도 손쉽게 솔루션에 접근하도록 지원한다.

김 대표는 “기존 고객인 프랜차이즈 본사를 중심으로 우선 공급해 매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추가로 인프라를 확장해 서비스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스마트폰과 POS기기 등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는 만큼 가맹계약·근로계약·개인정보활용 동의서·일반 동의서 외에도 공급 방향을 다변화해 시장을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