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노믹스]<스타트UP!>(3)IP 기반 스타트업...이들을 주목하라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닭발을 이용한 스타트업. 닭발에는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 개선 효과가 있다. 구하기 쉬운 소재로 저분자 콜라겐 식품을 만드는 스타트업. 바로 미싹(대표 김구환)이다.

◇미싹, 닭발로 콜라겐 제품 생산

미싹은 한방 방제 기법과 발효 공법을 개발하는 회사다.

우수 천연물을 사용한 콜라겐 등 건강 제품을 만드는 업체다. 최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에서 추진하는 `호남권 액셀러레이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미싹은 지식재산권(IP) 획득에도 적극적이다. 현재 등록 특허 8건을 비롯해 출원(신청)한 특허와 상표권이 여럿이다.

(왼쪽부터)미싹의 계포교, `근골격계 염증질환 개선 한방조성물의 제조방법` 특허(등록번호: 10-1428363) / 자료:키프리스
<(왼쪽부터)미싹의 계포교, `근골격계 염증질환 개선 한방조성물의 제조방법` 특허(등록번호: 10-1428363) / 자료:키프리스>

대표 제품인 `계포교`는 저분자 콜라겐 식품으로 원료는 닭발이다. 퇴행성 근골격계 질환 개선 효능이 있는 닭발을 사용한다. `근골격계 염증질환 개선 한방조성물의 제조방법` 특허(등록번호: 10-1428363)로는 한방 조성물을 제작한다. 구하기 쉬운 소재로 생산 원가를 줄여 대량 생산이 가능하다.

◇쏠락, 배관 `풀림 방지` 기술

쏠락(대표 김정남)은 산업 안전 분야 솔루션 기업이다.

일찍이 우수 특허 대상을 수상하는 등 특허 기반 기업으로 인정 받았다. 피팅 및 밸브 풀림방지 장치 제품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피팅용 투명 락 디바이스`는 주력 제품이다. 투명 재질로 풀림 상태 확인이 쉽고 좁은 공간에도 빠르고 간편하게 설치할 수 있다.

(왼쪽부터)쏠락의 `피팅용 투명 락 디바이스`, `배관 피팅용 풀림 방지구` 특허(등록번호: 10-1519382) / 자료:키프리스
<(왼쪽부터)쏠락의 `피팅용 투명 락 디바이스`, `배관 피팅용 풀림 방지구` 특허(등록번호: 10-1519382) / 자료:키프리스>

유독가스 누출 방지에서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피팅 체결 상태를 유지하는데 `배관 피팅용 풀림 방지구` 특허(등록번호: 10-1519382)를 사용한다. 피팅을 지속 압박해 장시간 진동에 노출돼도 결속을 유지한다.

◇마린테크노, 고순도 마린콜라겐 화장품

마린테크노(대표 황재호)는 천연 스킨케어 제품을 생산한다.

업체는 화장품, 식품첨가제, 사료, 의료 및 연구 등 다양한 분야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다. 마린테크노 화장품에는 수산물에서 추출한 고분자 단백질인 `마린콜라겐`이 사용돼 수분과 영양을 동시에 잡는다. 최근 고순도 마린콜라겐 제조 특허(등록번호: 10-1700927)를 등록해 기술력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왼쪽부터)마린테크노의 골드에센스, `고순도 마린콜라겐의 제조 방법` 특허(등록번호: 10-1700927) / 자료:키프리스
<(왼쪽부터)마린테크노의 골드에센스, `고순도 마린콜라겐의 제조 방법` 특허(등록번호: 10-1700927) / 자료:키프리스>

사료 생산 방법도 보유했다. 녹차와 매실을 이용한 사료 제조 특허부터 어피(물고기 껍데기)로 사료 첨가제를 제작하는 특허(등록번호: 10-1554694)까지 다수 특허를 확보했다.

※상세 내용은 IP노믹스 홈페이지(www.ipnomics.co.kr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나유권 IP노믹스 기자 ykn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