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치과 치료법 중 자연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임플란트가 주목받고 있다. 심미성과 기능적인 면에서 이전의 틀니에 비해서 뛰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다수의 치아를 상실해 전체치아를 임플란트로 대체할 경우 하나씩 일일이 식립을 해야 한다는 개수에 대한 부담과 그에 따른 시술 비용, 시술기간 등에 대한 한계가 있다고 지적할 수도 있다.
임플란트에 대한 비용 부담 때문에 여전히 틀니를 선택하고는 있지만 고정력이 부족하고, 저작기능도 약한 틀니를 사용함으로써 잇몸 눌림등으로 나타나는 통증과 같은 불편함을 겪고 있다.
이러한 경우 임플란트의 기능적인 장점과 틀니의 경제적인 면을 결합해서 전체임플란트효과를 볼 수 있는 임플란트틀니가 좋은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임플란트틀니는 전체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2~6개정도의 최소한의 임플란트만을 식립하고 나머지를 틀니로 제작하여 연결하는 방식을 말한다.
전체임플란트의 종류에는 상실된 전체 치아에 임플란트를 식립하여 보철물을 연결하는 고정식 임플란트 보철과 4~6개 임플란트 식립 후 틀니를 고정시키는 고정식 임플란트틀니, 2~4개의 임플란트를 식립 후 틀니를 연결시키는 착탈식 임플란트틀니가 있다.
임플란트와 틀니를 단단하게 결합한 상태로 기존 틀니와 다르게 확실한 고정력이 장점이기 때문에 씹는 힘이 가해질 때 틀니 착용 시 느낄 수 있는 이물감이나, 통증 때문에 제대로 씹지 못해 식생활에 불편을 느꼈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한결 편리하다.
강남플란트치과 박광범 대표원장은 “전체임플란트는 다른 치과치료보다 개인의 꾸준한 관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정기적인 치과 방문을 통해 식립 부위를 꾸준히 검사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임플란트는 자연치아와 다르게 신경이 없어 통증과 염증을 인식하지 못하고 방치했다가 심각해진 후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 해야한다”고 전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종민 기자 (jongmin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