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성장 컨설팅] 세제혜택 주어지는 기업부설 연구소와 벤처기업 인증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조재희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조재희 / 스타리치 어드바이져 기업 컨설팅 전문가>

최근 소득세와 법인세율 인상, 원자재 물가상승 및 최저임금 인상 등의 경제변화로 인해 중소기업의 부담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기업에 맞는 정부 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면 세제 부담을 낮추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에 가장 기본이 되는 제도는 기업부설연구소 설립입니다.

기업부설 연구소는 영리를 목적으로 생산, 유통, 서비스를 공급하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며, 독립 공간 또는 분리구역으로 나누어진 연구 공간, 연구전담 인원 및 자격 요건 등의 규정에 맞아야 설립할 수 있습니다. 즉 물적 요건과 인적 요건을 갖춘 기업이 연구개발 전담 조직을 신고 및 인정함으로써 연구개발 활동에 따른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됩니다.

더불어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후 미취업 청년을 고용할 경우, 인건비의 50%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연구원에게는 병역 혜택을 줍니다. 또한, 연구 목적으로 수입한 물품의 관세를 80%까지 감면받을 수 있고 국가 개발 연구 사업에 참여할 경우 연구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불어 소득세 또는 법인세 감면, 설비 투자 10% 세액 공제 등의 절세 혜택을 줍니다.

기업부설연구소를 설립했다면 연구개발을 통한 기술력 확보가 우선시 돼야 합니다. 창조적인 아이디어와 첨단 기술의 융합을 통해 결과물이 확보되었을 때 특허 등록을 통해 기업에 실질적인 기술력이 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합니다. 특허 등록을 마친 후에는 벤처 기업 인증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기술력이 확보되었을 경우 벤처기업 인증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기술보증기금의 기술력 및 보증력 인증서를 취득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으며 세제 감면 등의 지원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한편 벤처기업 인증은 창업 3년 이내에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창업 후 손익 분기점을 넘기기 전까지 자금 운용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으며 다양한 혜택을 주기 때문에 안정적인 사업운영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벤처기업 인증 절차는 유형별 기관을 선택해 사업계획서와 신청서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서류 및 방문 심사를 통해 승인되는 순서로 진행됩니다. 벤처기업으로 인증되면 절세 부분에 가장 큰 이점이 있습니다. 법인세 및 소득세 50% 감면, 취득세 75% 감면, 재산세 50% 감면, 등록면허세 면제, 농어촌특별세 비과세 등의 세제 절감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기업부설 연구소는 매년 4월 중 시행되는 연구개발 활동조사표를 제출하지 않거나 변경신고를 빠뜨릴 경우 연구소 인정이 취소되는 경우가 자주 발생합니다. 이에 따라 직권 취소는 물론 그동안 지원받았던 감면 세액을 추징당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업부설 연구소의 인정 신청부터 사후 관리까지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진행하는 것이 추후 관리에 따른 문제발생을 줄일 수 있는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는 기업의 다양한 상황과 특성에 맞춰 법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위험을 분석한 사례를 통해 최적화된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내용으로는 가지급금 정리, 임원퇴직금 중간정산, 제도 정비, 명의신탁 주식, 기업부설연구소, 직무발명보상제도, 기업 신용평가, 기업 인증, 개인사업자 법인전환, 신규 법인 설립, 상속, 증여, 기업가정신 플랜 등이 있습니다.

관련 사항에 대한 문의는 ‘스타리치 어드바이져’로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