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남기 "내주 2차 추경안 국회 제출"...재난지원금 지급대상 확대에 '선긋기'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해 발표한 기준에 따라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을 편성해 다음 주 중 국회에 제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재난지원금 지급범위 확대에서 대해선 선을 그었지만, 경제활력 제고를 위한 추가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8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4차 비상경제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주 3차 비상경제회의에서 소득 하위 70% 가구에 긴급재난지원금을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이후 지급 기준을 둘러싸고 논란이 불거진 가운데 여야에서 지급 범위를 '전 국민'으로 늘리자는 주장이 나오면서 지급 대상이 확대될지에 관심이 쏠린 상황이다.

홍 부총리는 이날 회의에서 지원금 지급 대상 확대를 논의했는지 묻는 말에 “오늘 비상경제회의에서 긴급재난지원금 논의는 없었다”면서 “이미 발표한 기준에 따라 세출구조조정 작업을 포함한 추경 편성 작업을 진행하고 있고, 거의 마무리 단계에 와 있다”고 답했다.

이어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7조1000억원 규모의 '원포인트 추경' 재원 마련 방안에 대해 “약속대로 추가 국채 발행 없이 전액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충당할 계획임을 다시 한번 말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3차·4차 추경을 편성할 여력이 있느냐'는 질문에 “코로나 사태 진정 이후 소비 여력이나 수요 진작에 관해서는 정부가 추가적으로 경제활력을 되찾을 진작 대책이 추가로 마련돼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방역이 완료된 후 수요를 진작하기 위한 추가 대책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보고, 별도로 강구해나가고 있다”고 거듭 강조했다.

유재희기자 ryuj@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