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립, 중소가전·제조업체와 AIoT 서비스 제휴 확대… “디지털전환 생태계 조성”

그립, 중소가전·제조업체와 AIoT 서비스 제휴 확대… “디지털전환 생태계 조성”

그립(대표 정연규)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서비스 제휴를 확대, 중소가전사 중심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생태계를 조성한다.

AIoT 전문기업 그립(대표 정연규)은 지난 23~24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KDB 넥스트라이즈 2020'에서 AIoT 서비스 플랫폼을 시연하고 중소가전·제조업체와 AIoT 서비스 협력을 강화했다고 28일 밝혔다.

그립은 최근 2년 동안 중소 가전제품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플랫폼 R&D에 투자해 국내를 넘어 해외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동남아처럼 습기가 많은 국가를 대상으로 자동·원격으로 제습기·에어컨를 제어해 일정 상태 습도를 유지할 수 있는 IoT 서비스 플랫폼을 선보였다.

국내에서는 학교, 유치원, 노인요양시설, 다중이용시설 등에 중소가전사가 생산·공급하는 제품에 IoT 통신기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SW) 모듈을 적용했다. 공기청정기 등 제품을 원격으로 제어·관제·모니터링·고장 진단하고 부품교체 주기 예보까지 알려주는 서비스 플랫폼을 구축, 지자체 등에 공급하며 제품을 상용화했다.

또 중소 인테리어·가구제조 기업을 대상으로 그립의 서비스 플랫폼을 개방, 누구나 쉽게 자사 제품을 서비스 플랫폼과 연동해 디지털 전환을 지원한다. 에어컨, 공기청정기, 정수기, 제습기 등 집안에서 사용하는 가전제품에 IoT 통신, AIoT 서비스 플랫폼을 적용하면 제품사용주기, 필터교체시기를 알려주고 원격관리·제어, 주위환경감지·자동작동까지 가능한 스마트 가전제품으로 고객 맞춤서비스를 할 수 있다.

정연규 그립 대표는 “중소 가전업체가 AI, IoT 기능을 탑재한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서 인력, 재원 등에서 상당히 큰 부담이 발생한다”면서 “중소기업은 초기 투자비용을 최소화하고 AIoT 기능을 탑재해 제품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다”고 전했다.
정 대표는 “최근 3년째 서울시 어린이대공원의 수많은 시설물을 센서와 IoT 플랫폼을 적용해 점검하고 있다”면서 “모든 자료를 디지털로 변환해 수기로 관리하던 방대한 점검일지 업무 효율성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또 “동물원 관리자는 직접 현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PC나 모바일로 시설물을 점검하고 위험상황을 실시간 확인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립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서비스 플랫폼을 시연한 24일 KDB 넥스트라이즈 2020 부스 현장
그립이 인공지능 사물인터넷(AIoT) 서비스 플랫폼을 시연한 24일 KDB 넥스트라이즈 2020 부스 현장

이준희기자 jhle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