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서비스 '2020 한국서비스품질지수' 1위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삼성전자서비스(대표 심원환)가 한국표준협회(KSA)에서 주관하는 2020 한국서비스품질지수(KS-SQI) 조사에서 전자제품 애프터서비스(AS) 전 부문 1위로 선정됐다.

한국서비스품질지수는 기업 서비스 품질에 대해 고객이 체감하는 만족도를 나타내는 지표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조사가 시작된 이래 △컴퓨터 AS 부문 19회, △가전 AS 부문 17회, △휴대폰 AS 부문 17회 1위로 선정됐다.

삼성전자서비스가 이런 성과를 얻은 것은 끊임없는 혁신을 거듭했기 때문이라고 회사 관계자는 설명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최근 딥러닝 인공지능(AI) 데이터 학습 기술을 적용한 챗봇 서비스를 도입해 고객의 큰 호응을 얻었다. 챗봇을 이용하면 고객은 365일, 24시간 최적의 해결책을 제시 받을 수 있다.

고객이 원하는 장소에 찾아가 휴대폰을 점검해주는 '휴대폰 방문 서비스'도 시행 중이다.

폴더블폰 사용 고객은 디스플레이 교체 등 모든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종에 상관없이 통화품질로 불편을 겪는 고객은 문제가 발생한 장소에서 전파 환경 점검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센터 방문이 어려운 지역에 전문 장비를 탑재한 버스를 파견해 휴대폰을 점검해주는 '찾아가는 서비스'도 제공한다.

수리 엔지니어가 고객에게 제품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수리 엔지니어가 고객에게 제품 사용방법을 설명하고 있는 모습>

이 밖에도 출장 점검 시 냉장고, 세탁기 등 다른 제품을 추가로 무상 점검해주고 제품 사용 요령을 알려주는 '플러스원 서비스'를 운영한다.

삼성전자서비스 임직원이 KS-SQI 1위 선정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 임직원이 KS-SQI 1위 선정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삼성전자서비스는 고객이 어디서나 신속하게 제품 점검을 받을 수 있도록 업계에서 가장 많은 178개의 서비스센터도 운영 중이다.

삼성전자서비스 관계자는 “앞으로도 고객 중심의 경영 철학을 바탕으로 끊임없는 서비스 혁신을 거듭하겠다”면서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지속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소라기자 sr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