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방탄소년단, 'BTS 표 디스코, 코로나블루 이길 돌파구 연다' (Dynamite 간담회)

그룹 방탄소년단이 뉴트로풍 디스코팝곡 'Dynamite'로 글로벌 대중의 코로나 블루를 한 방에 녹여낸다.

21일 빅히트엔터테인먼트 공식 유튜브에서는 방탄소년단 새 디지털싱글 'Dynamite(다이너마이트)' 발매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간담회는 MC 김일중의 사회와 함께 사전질문지를 기초로 한 △앨범토크 △기자 Q&A 등의 순서로 펼쳐졌다.

'Dynamite'는 지난 2월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이후 6개월만의 신작이다.

이 곡은 시련과 상처, 두려움 등 내면의 진솔한 감각을 담은 무게감 있는 곡들로 채웠던 전작과는 달리, 다소 밝고 있던 전작과는 달리, '행복'과 '자신감'이라는 밝은 코드를 있는 그대로 표현한 뮤지션 데이비드 스튜어트(David Stewart), 제시카 아곰바르(Jessica Agombar) 작사·곡의 디스코팝 작품이다.

RM·지민은 "유튜브로 공개됐듯 하반기 앨범작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면서, 6월 방방콘 The Live와 새 리얼 'BTS인더숲' 촬영 등의 일정을 수행하며 바쁜 시간을 보냈다. 그 속에서 DYNAMITE라는 좋은 곡을 만나게 돼서 발매하게 됐다"라고 말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신곡 Dynamite은 다양한 도전 속에서 자신들만의 음악매력을 표현해온 방탄소년단인만큼 디스코팝 장르에 대한 새로운 시도라는 자연스러운 측면과 함께, 하반기에 예고된 새 앨범에 앞서 깜짝공개되는 디지털싱글이자, 전체 가삿말이 영어로 된 점 등은 더욱 신선하게 다가온다.

RM은 "원래 발매계획에 없었지만, 하반기 새 앨범 작업간 접하면서 마냥 신나는 느낌과 에너지를 느끼게 하는 곡으로서, 많은 분들과 함께 즐기고 싶다는 생각으로 내게 됐다"라고 말했다.

뷔와 진, 지민은 "세계적으로 힘든 시기에 많은 계획들이 좌절된 허탈감 속에서 돌파구를 느끼게 한 곡이다. 가이드 녹음 당시에 함께 논의한 결과 멜로디에 '불을 밝힐거야(LIGHT IT UP)' 등 영어가사가 더 잘 붙고, 기존과는 또 다른 새로운 느낌이 들어서 영어가사로 채우게 됐다"라고 말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또한 일련의 티징콘텐츠들로 공개된 Dynamite의 곡과 퍼포먼스 포인트들은 방탄소년단 특유의 음악적 공감코드를 한층 더 경쾌하고 쉽게 전한다.

슈가와 정국은 "곡 전반은 물론 안무에 있어서도 '힘든 상황이지만 각자 할 수 있는 것을 하고 춤과 노래로 자신만의 행복을 찾자'라는 메시지가 잘 담겨있다. 따라하기 쉬운 동작과 함께 멤버들의 개성을 살린 모습들도 잘 보실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렇듯 방탄소년단은 곡 자체가 지닌 밝은 매력과 함께 접한 새로운 음악적 돌파구로서의 신곡 Dynamite에 대한 감회를 밝히며, 글로벌 대중에게도 이러한 감정들이 고스란히 더 깊게 다가가기를 바라는 마음을 드러냈다.

RM과 제이홉, 진은 "듣자마자 힐링을 주는 듯한 DYNAMITE의 느낌을 먼저 보여드리고자 한 마음으로 싱글을 내게 됐다. 처음부터 끝까지 활기차고 싱그럽다. '힘든 상황이지만 모두 극복하고 나아가자'라는 메시지를 전하는 저희의 춤과 노래로 위로와 응원 얻으셨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마지막으로 방탄소년단은 싱글과 함께 이어갈 향후 행보에 대해서도 살짝 귀띔했다. 특히 하반기 발표예정인 새 앨범은 '방탄소년단의 향기가 더욱 진한 앨범'이라는 말과 함께 관심을 집중시켰다.

뷔는 "모두가 힘든 시기에 다양한 일들이 좌절되면서 음악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됐다. 저희가 가진 음악에 대한 열정은 물론, 저희를 지켜봐주시는 팬분들의 소중함도 함께 느끼게 됐다"며 "이번 새 앨범은 그러한 마음가짐과 함께 더욱 적극적으로 멤버들의 참여가 이어지면서 '방탄소년단의 향기가 더욱 제대로 묻어나는 앨범'이 될 것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라고 말했다.

슈가는 "코로나19로 인해 팬분들을 만나지 못하는 아쉬움이 컸다. 저희가 있어야 할 곳은 무대 위이고 춤추고 노래하는 것이 저희의 모습이라는 걸 느끼며, 방방콘 The Live 등 다양한 소통으로 저희가 힘이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빅히트엔터테인먼트 제공

한편 방탄소년단은 금일 오후 1시 새 싱글 'Dynamite'를 전 세계에 동시 발매하며, 오는 31일 오전 9시 '2020 MTV 비디오 뮤직 어워즈(2020 MTV Video Music Awards)'에서 'Dynamite'의 첫 무대를 선보인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