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뱅크, 은행 경계 없앤 오픈뱅킹 앱 도입

케이뱅크, 은행 경계 없앤 오픈뱅킹 앱 도입

케이뱅크(행장 이문환)는 고객 편의성을 대폭 강화하고 개인 맞춤형 기능을 추가하는 등 애플리케이션(앱) 전면 개편을 단행했다고 4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케이뱅크 앱 하나로 타 금융기관 계좌 조회·이체를 더욱 쉽게 할 수 있도록 사용자환경(UI)·사용자경험(UX)을 개선하는 데 중점을 뒀다.

이원재 케이뱅크 DX본부장은 “전 은행 계좌를 케이뱅크 앱에서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고객 이용 편의성과 앱 개방성을 높였다”며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지속 추가해 국내 최초 인터넷은행 시대를 연 케이뱅크가 오픈뱅킹 시대에도 선두 주자가 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케이뱅크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오픈뱅킹 고도화 작업을 추진해 왔다. 오픈뱅킹으로 등록한 모든 계좌를 복잡한 절차 없이 한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해 케이뱅크가 개인 금융생활 허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개편된 앱의 가장 큰 변화는 첫 화면에서 케이뱅크뿐 아니라 오픈뱅킹으로 등록된 모든 금융권 계좌를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다.

각 계좌별로 최근 거래내역 확인이나 타 금융기관으로의 이체 역시 클릭 한 번으로 손쉽게 이용할 수 있다.

하나의 쇼핑 앱에서 다양한 브랜드 상품을 비교 구매할 수 있듯, 케이뱅크가 '오픈뱅킹 종합 통장' 개념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하는 첫걸음이라는 것이 회사 설명이다.

고객 맞춤형 기능도 대폭 늘려 사용성을 강화했다. 케이뱅크 고객은 자신의 니즈에 따라 계좌 조회화면 스크롤 방식을 세로·가로 두 가지 중 하나로 고를 수 있다. 은행 계좌가 정렬되는 순서도 원하는 대로 설정할 수 있다.

또 자주 사용하는 계좌를 앱 상단에 올리거나, 계좌 별 이름을 설정해 정리하는 등 고객 편의에 따라 첫 화면을 조정할 수 있다. 전체 계좌 총 잔액도 앱 최상단에 표기해 흩어진 내 돈을 모아 볼 수 있게 했다.

고객 개인별 상황에 맞춘 '금융 메시지'를 한눈에 볼 수 있는 타임라인을 신설했다.

타임라인을 통해 입출금 및 이체 내역은 물론 자동납부로 출금될 금액을 미리 공지 받거나 자신의 소비 패턴에 맞는 금융 상품을 추천받는 등의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길재식기자 osolgi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