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1]루멘스, 미니 LED BLU와 마이크로 LED 헤드램프 공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루멘스는 미니 LED를 이용한 TV용 백라이트유닛(BLU)과 마이크로 LED를 응용한 자동차 헤드램프를 개발해 CES 2021에서 공개했다고 13일 밝혔다.

BLU는 액정표시장치(LCD)가 색상을 표현할 수 있게 빛을 내는 장치로, 루멘스는 미니 LED를 광원으로 사용하는 BLU를 개발했다. 미니 LED는 100~200마이크로미터(㎛) 정도로 크기가 매우 작은 LED다. 현재 TV나 조명,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LED 대비 크기가 절반 이하에 불과해 더 많은 LED를 디스플레이에 탑재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기존 LCD TV보다 밝고 선명한 화면을 구현한다.

[CES 2021]루멘스, 미니 LED BLU와 마이크로 LED 헤드램프 공개

루멘스는 연구개발을 통해 65인치 TV 기준 1만개 정도의 LED칩을 회로기판(PCB) 위에 탑재할 수 있는 공정 기술을 확보했다고 설명했다. 회사 관계자는 “미니 LED BLU는 빠르면 1분기부터 본격 양산을 시작할 예정”이라며 “미니 LED TV 시장을 공략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루멘스는 마이크로 LED 헤드램프도 선보였다. 마이크로 LED는 100㎛ 이하의 초소형 LED로, 회사는 마이크로 LED칩을 배열한 후 개별 화이트 변환을 통해 간섭(Cross-talk) 현상을 방지했다고 설명했다.

자동차 헤드램프에 적용된 LED는 주로 시인성 향상을 위해 고광량으로 동작하지만 이로 인해 맞은편 차량이나 보행자에게 눈부심을 초래할 수 있다. 반면 마이크로 LED를 활용하면 정확한 조사가 가능하다. 루멘스는 특허를 확보하고 국내외 완성차 업체에 인증을 추진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CES 2021]루멘스, 미니 LED BLU와 마이크로 LED 헤드램프 공개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