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 바이오 소개 과학도서 「바이오가 궁금해?」 출간

현직 바이오산업 종사자인 강건욱 씨가 들려주는
국내 유일 초등학생 대상 바이오 산업 소개 이야기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추천도서로 선정된 「바이오가 궁금해? 」

초등학생 바이오 소개 과학도서 「바이오가 궁금해?」 출간

“바이오, 아이들에게 만큼은 투기의 대상이 아닌 그 순수한 가치를 알려주고 싶었어요”

바이오의약품 개발 및 제조 회사에서 현직으로 있는 평범한 직장인이자 작가인 강건욱 씨가 아동과학도서 「바이오가 궁금해?」(도서출판 상상미디어)를 펴냈다. 이 책은 바이오 산업을 투기판으로만 바라보고 있는 일부 어른들의 잘못된 모습을 반성하게 만드는 듯한 순수한 언어로 바이오를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이 책은 다소 딱딱하게 느껴질 수 있는 과학 도서를 재미있는 일러스트를 통해 말랑말랑하게 그려내고 있다
.
이 책은 바이오 산업을 4가지 색으로 구분하여 소개한다.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등 바이오의약품이 포함되는 레드바이오와 우리의 먹거리에 바이오기술이 적용된 그린바이오, 그리고 인간의 생명뿐 아니라 지구와 환경까지 생각하는 화이트바이오와 해양생물을 이용한 블루바이오가 있다. 이 4가지 분야의 바이오가 우리 생활 어디어디에 있는지 보여주고 있다. 이와 더불어, 바이오 산업 종사자인 저자가 바이오 전문가를 꿈꾸는 초등학생들에게 해주는 애정어린 조언까지 담겨 있다.

바이오 산업이 주목 받기 시작한지는 10년이 넘었음에도 이렇게 큰 범위의 바이오를 소개하는 책은 없었다. 작가는 ‘코딩교육은 이미 초등학교 정규과정으로 편성된 것에 반해 바이오에 대해서는 아직 조기 교육이 부족하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일부 어른들이 투기의 대상으로 바라보는 바이오 산업을 어린 친구들만큼은 그들의 꿈이자 대한민국의 미래로 바라보도록 하기 위해 이 책을 출간하였다’고 말한다.

온라인뉴스팀 (onnews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