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핫라인]전기면도기, 사각지대 없이 잘 깎인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전기면도기 제조사별 판매량 점유율전기면도기 헤드방식별 판매량 점유율사람마다 수염이 자라는 정도는 다르지만 남성에게 면도는 일상이다. 하지만 이런 면도 때문에 곤혹스러운 일도 많다. 쉐이빙 폼으로 피부는 건조해지고 시간에 쫓기는 날에는 면도날에 베이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제모나 왁싱의 경우 통증이 심하고 효과도 크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다 보니 주위에서 추천하는 것이 전기면도기다. 물과 쉐이빙 폼이 필요없어 언제 어디서나 빠르고 간편하게 면도할 수 있고 피부 자극도 적은 편이다. 날면도기에 비해 잔털이 덜 깎인다고 하지만 요즘에는 정밀 칼날, 무빙 칼날이라고 해서 절삭력도 좋아졌고 기능도 다양해지면서 선택 폭이 넓어지는 추세다.

◇왕복식 면도기 선호도 높아

전기면도기 핵심은 면도날이다. 면도날이 어떻게 움직이느냐에 따라 면도기 성능과 장단점이 크게 달라지기 때문이다.

작동방식을 기준으로 왕복식과 회전식 면도기로 나뉘는데, 면도날이 좌우로 오가며 수염을 깎는 것을 왕복식, 면도날이 고속 회전하면서 깎는 것을 회전식 면도기라고 한다. 왕복식은 헤드가 일자형으로 브라운, 파나소닉, 산요 제품이 주로 왕복식이다. 이에 비해 회전식은 원형 헤드이고, 필립스, 조아스 등에서 채택하고 있다.

왕복식은 날면도와 면도 방식이 비슷해 사용하기 쉽고 절삭력이 좋다. 특히 수염이 굵거나 직모인 사람은 왕복식이 적합하다. 하지만 회전식에 비해 소음이 크고 피부에 자극적이다. 또 얼굴에 굴곡이 있는 부분은 면도가 잘 되지 않는다는 약점이 있다. 회전식 면도기는 왕복식 면도기와 모든 면에서 반대다. 헤드가 원형이기 때문에 얼굴 굴곡을 따라 면도할 수 있고, 피부 자극도 적다. 다만 절삭력이 약한 편이어서 수염이 얇고 피부가 예민한 사람에게 좋다.

전기면도기 헤드방식별 판매량점유율
<전기면도기 헤드방식별 판매량점유율>

면도기는 순전히 '개인취향'이라고 하지만 국내 소비자 사이에서는 왕복식 면도기가 좀 더 인기다. 가격비교사이트 다나와에서 제공하는 소비형태통계시스템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최근 1년간 판매된 전기면도기의 62%가 왕복식 면도기이고, 회전식이 38%다. 왕복식 면도기의 최대 장점이 절삭력이라는 것을 감안하면, 면도기 구매시 피부 자극보다는 '잘 깎이는 정도'에 우선순위가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전기면도기 거치대별 판매량점유율
<전기면도기 거치대별 판매량점유율>

전기면도기 거치대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거치대 없이 면도기를 바닥에 놓다 보면 이리저리 굴러다니는 것이 영 마뜩잖다. 물에 젖은 상태로 바닥에 놓으면 물이 안으로 들어가면서 잔고장이 생길 수 있는데, 거치대에 꽂아놓으면 물기가 잘 빠지기 때문에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

세척 및 충전거치대를 함께 제공하는 것과 충전거치대를 지원하는 제품, 세척거치대만 지원하는 제품으로 나눠보면 세척거치대와 충전거치대를 함께 제공하는 경우가 63%로 가장 많다. 충전거치대를 지원하는 전기면도기가 28%, 세척거치대만 지원하는 제품이 8%로 나타났다.

◇브라운vs필립스 경쟁

전기면도기 제조사별 판매량점유율
<전기면도기 제조사별 판매량점유율>

최근에는 가성비를 앞세워 다양한 제품들이 나오고 있지만 전기면도기 시장의 '왕좌'는 여전히 브라운과 필립스가 차지하고 있다. 다나와리서치 조사에서도 최근 1년간 판매량 점유율은 브라운이 53%, 필립스 32%, 파나소닉 4%로 브라운과 필립스의 양자대결 구도를 보이고 있다.

브라운은 100년에 걸쳐 완성된 독일의 면도기술과 깔끔한 디자인으로 전기면도기 시장의 대명사로 통한다. 디자인과 기술력, 엔트리 레벨부터 프리미엄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도 강점이다.

브라운 시리즈9 MBS9
<브라운 시리즈9 MBS9>

요즘은 최상위 제품군인 브라운 시리즈9이 인기다. 턱선을 따라 열 가지 방향으로 움직여 면도 사각지대가 없고 수염 굵기와 숱을 분석해서 자동으로 출력을 조절한다. 부품 일부를 티타늄으로 덮어 내구성도 강화했다. 이 중에도 '브라운 시리즈9 MBS9'는 브라운 면도기 100주년 기념 한정판 모델(시리즈9-9340s)로 기념 파우치가 함께 제공된다. 분당 4만번의 커팅액션으로 누워있는 수염까지 밀착 면도해 준다. 개인 면도 주기와 사용 스타일에 따라 날망 교체시기를 알려주고 오염도를 감지해 세척 시기도 알려주는 등 기능도 다양하다. 5년간 무상 AS된다.

필립스 SkinIQ 7000시리즈 S778854
<필립스 SkinIQ 7000시리즈 S778854>

여기에 대적할 만한 필립스 제품에 '필립스SkinIQ 7000시리즈 S7788/54'가 있다. 오각형 헤드와 파워 컨트롤 센서, 모션 컨트롤 센서가 돋보인다. 스스로 수염 밀도를 측정, 피부 상태에 맞게 면도 속도를 조절해 준다. 또 헤드가 360도 방향으로 움직여 얼굴 윤곽에 맞게 깔끔하게 밀착 면도해 준다. 45개 스틸 정밀 블레이드가 분당 9만번 커팅 액션으로 수염 절삭력도 높였다.

김정희기자 jha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