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핑크 리사, '처음부터 끝까지 LALISA & 블링크 향연'[종합]

블랙핑크 리사가 자신의 음악정체성으로 똘똘 뭉친 데뷔 5년만의 첫 솔로앨범과 함께 글로벌 블링크와 흥겨운 호흡을 새롭게 나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10일 YG엔터테인먼트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채널에서는 리사 첫 솔로 LALISA(라리사) 발매기념 온라인 기자간담회가 열렸다.

이날 간담회는 방송인 신아영의 사회와 함께 리사의 LALISA 작업간 에피소드와 첫 솔로데뷔 소회를 듣는 시간으로 펼쳐졌다.

◇'블랙핑크 세 번째 솔로주자' 리사 첫 솔로앨범 LALISA

리사 첫 솔로앨범 LALISA는 제니, 로제 등에 이은 '블랙핑크 솔로 프로젝트' 세 번째 작품이다.

이번 앨범은 발매확정 소식 전후는 물론, 지난해 10월 첫 정규 THE ALBUM을 전후로 한 프로모션 당시부터 꾸준한 화제를 모아왔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특히 6350만에 달하는 블랙핑크 공식 유튜브 채널 구독자는 물론, 개인적으로도 K팝 아티스트 중 최다인 5770만명의 인스타그램 팔로워를 지닐 정도로 화제성을 갖고 있는데다,  개인 유튜브 채널 '리리필름', 중국 오디션 프로그램 '청춘유니' 멘토 등 다양한 행보를 통해 개인적으로도 진가를 드러낸 그녀만의 음악컬러가 비쳐질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선주문량 80만장 육박 등 국내외적인 관심을 얻었다.

리사는 "계속 떨렸다. 뮤비촬영을 하면서 실감났다. 제 이름으로 된 앨범명과 타이틀을 통해 힘, 자신감 등 제 자신을 그대로 보여드리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리사는 "재킷촬영때 데뷔 후 처음으로 앞머리를 드러내는 등 블링크를 위한 깜짝포인트를 비롯해 앨범작업부터 스타일링까지 적극적으로 참여했다"라고 덧붙였다.

◇'뮤지션 리사 A to Z' 리사 첫 솔로앨범 LALISA

LALISA 앨범트랙은 타이틀곡 'LALISA'와 'MONEY' 등 풀버전 2곡과 연주버전(인스트루먼털)버전 등 총 4트랙으로 구성된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도발적인 브라스와 역동적인 리듬 조합을 배경으로 다이내믹하게 펼쳐지는 리사표 랩 속 직설화법이 어우러진 타이틀곡 LALISA는 물론, 세련된 힙합 사운드 위 스웨그 넘치는 가삿말이 어우러진 수록곡 MONEY 등 풀버전 두 곡은 TEDDY, 24, Bekuh BOOM, R.Tee, Vince 등 YG프로듀싱 사단과 협업을 통해 자신의 이미지를 직관적으로 표출하고자 한 리사의 음악적 의지를 가늠케 한다.

리사는 "타이틀곡 LALISA는 앞서 말했듯 저의 모습 그대로를 보여주고 싶다는 생각을 담은 곡이다. 테디 프로듀서께 제 모국인 태국의 느낌을 넣고 싶다는 아이디어를 전하면서 편곡으로 더해졌다"라고 말했다.

이어 리사는 "수록곡 MONEY는 처음 듣자마자 꼭 해야겠다고 생각했다. 다함께 즐길 수 있는 중독성 강한 힙합곡으로 작업할떄도 너무 신났다"라고 말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이러한 모습들은 실제 LALISA 무대와 뮤비로 더욱 직접적으로 묘사될 것으로 알려진다. KIEL TUTIN과 SIENNA LALAU, YGX의 이이정(리정) 등과 함께 한 퍼포먼스는 물론 뮤비 속 콘셉트나 스타일링 등 전반적인 면에서 리사의 음악적 정체성과 매력을 더욱 진하게 묘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리사는 '내 뒷모습만 봐도 알잖아'라는 가삿말과 코러스 파트안무 등의 포인트를 짚으며, 타이틀곡 LALISA로 펼쳐질 자신의 무대를 셜명했다.

리사는 "음악은 물론 퍼포먼스와 뮤비면에서도 제 정체성을 잘 담아내고자 했다. 라리사 코러스 파트에서 펼쳐지는 LA포인트 안무와 함께, 브릿지 터닝포인트에서 펼쳐지는 태국풍 사운드 배경의 퍼포먼스, 태국 전통춤과 의상 포인트 등 저를 상징하는 요소들을 중점적으로 더하고자 했다"라고 말했다.

◇블랙핑크 리사 "오랫동안 솔로 기다려준 블링크에 감사. 함께 즐기자"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요컨대 솔로앨범 LALISA는 데뷔 5주년 블랙핑크 멤버이자 솔로 뮤지션으로서 거듭나는 리사의 정체성을 상당한 완성도로 표현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음악이나 퍼포먼스는 물론 스타일링, 앨범재킷 등 전반적인 측면에서 리사의 아이디어를 적극적으로 반영해 완성된 작품으로, LALISA라는 타이틀을 붙일만한 가치를 갖고 있다고 보여진다.

리사는 "데뷔 5년간 다양한 장르를 시도하고 아티스트들과 컬래버 하면서 제가 뭘 잘하는지 배웠고, 그를 통해 블링크들의 사랑을 듬뿍 얻으면서 이번 앨범이 나왔다고 생각한다"라며 "이때껏 블랙핑크 리사로서의 노력을 예쁘게 봐준 블링크들을 위해 만든 이번 앨범으로 좋은 에너지를 전하고 싶다. 순위보다는 저의 새로운 모습을 보시면서 행복해했으면 스스로는 만족한다"라고 말했다.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사진=YG엔터테인먼트 제공

마지막으로 리사는 "오랫동안 솔로앨범 기다려준 우리 블링크들에게 미안하고 고맙다. 함께 즐기고픈 마음으로 만든 이번 앨범으로 재밌게 놀아보자"라고 말했다.

한편 리사는 금일 정오 네이버 V LIVE와 틱톡을 통해 동시 중계되는 '카운트다운 라이브'와 함께, 오후 1시 솔로 앨범 'LALISA'를 발표한다. 이후에는 △14일 밤 8시 라이브쇼 '#OUTNOW Unlimited: LISA' △미국 NBC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 (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 등 스케줄을 통해 첫 솔로무대를 선보인다.

전자신문인터넷 박동선 기자 (ds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