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ES 2022]<유레카서울포럼>"규제혁신 서둘러 신사업 활성화 지원해야"

전자신문과 서울디지털재단은 CES 2022가 열린 라스베가스 유레카파크에서 CES 2022 유레카 서울 포럼을 공동개최했다. 왼쪽부터)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인연수 지이모션 이사, 김익재 KIST 소장,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천세창 산업무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황병구 티랩스 대표, 이종명 스키아 대표.
전자신문과 서울디지털재단은 CES 2022가 열린 라스베가스 유레카파크에서 CES 2022 유레카 서울 포럼을 공동개최했다. 왼쪽부터)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인연수 지이모션 이사, 김익재 KIST 소장, 강요식 서울디지털재단 이사장, 천세창 산업무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 황병구 티랩스 대표, 이종명 스키아 대표.

'CES 2022 유레카 서울 포럼' 패널 토론에 참석한 전문가는 기술, 지식재산(IP), 정부 지원 정책 등 다양한 관점에서 기업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포럼은 CES 2022가 열린 미국 라스베가스 유레카파크에서 지난 7일(현지시간) 전자신문과 서울디지털재단 공동 주최로 진행됐다.

전문가 패널 토론에는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 이종명 스키아 대표, 인연수 지이모션 이사 등 기업인과 천세창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이 참석했다.

이경일 솔트룩스 대표는 “CES 2022에선 물리세계와 가상세계를 연결하는 시도가 뚜렷했다”며 “현대차의 발표 핵심 주제가 '메타모빌리티'인 것처럼 메타라는 키워드에 기존 비지니스를 결합하는 시도가 활발했다”고 평했다.

이 대표는 “가상과 현실세상이 어떻게 연결되고 비즈니스 창출이 가능할 것인지가 핵심”이라며 “로봇, 자동차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융합으로 새 비즈니스가 창출될 가능성을 보여줬다”고 평가했다.

이어 “모든 기술 중심에 AI가 필수로 자리잡고 있다”며 “이제는 AI가 특정 기업 경쟁력이 아니라 기반 기술로 자리했고 데이터를 기반으로 차별화한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하는 것이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이종명 스키아 대표는 “스키아는 CT, MRI 등 의료영상 데이터를 기반으로 병변의 위치나 크기를 AR로 구현 사업을 하고 있다”며 “사업 관점에서 본 결과 AI, 센싱, 로봇 기술 융합으로 기술 경계가 허물어지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또 “메타버스가 화두인데 '이동'의 개념도 바뀔 것 같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이동이 물리적 행동이 아닌, 사람을 만나러 가는 것으로 바뀌었고 메타버스도 그런 맥락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메타버스는 사람이 만나 교류하고 감성을 나누는 공간이고 그렇게 진화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다”며 “기술이 사람을 향해 있다면 곧 르네상스 시대가 열릴 것으로 본다”고 예측했다.

인연수 지이모션 이사는 “스타트업은 각자 다른 기술을 갖고 전시회에 나오는데 수많은 관객이 기술, 기업을 타깃팅해 찾아왔고 상담기회가 늘어 사업적으로도 큰 도움이 됐다”고 전했다.

인 이사는 “3D시뮬레이션 기술을 활용해서 의상을 디지털화 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 실제 경험을 가상화하고자 하는 수요와 기술에 대한 고민을 하고 있다”며 “올해 행사에서 세계적 명품 브랜드를 만나 그들의 사업 전략이나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고 말했다.

천세창 산업융합촉진 옴부즈만은 “CES 2022는 지식재산(IP), 규제 측면에서 기업 대응 중요성도 깨닫게 했다”며 “관련 정책을 파악하고 대응 방안을 수립하는데 주력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천 옴브즈만은 “메타버스, AI와 관련 특허 논쟁이 번지고 있고 아직 확립되지 않은 부분이 많다”며 “AI 등은 거대 자본의 발명 독점 등 부작용 또한 우려되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특허 존속기간을 줄이는 등 다양한 논의가 계속된다”며 “산업계가 기술 개발과 더불어 반드시 IP 정책에 관심을 치밀한 전략을 수립, 이행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천 옴브즈만은 규제와 관련해서도 “기업 입장에선 산업 정책보다 규제가 더 큰 이슈”라며 “우리나라 신사업 진입규제 수준이 60여개국 중 40위권에 해당할 정도로 압박이 큰 상황”이라고 짚었다.

그는 “현재 기술 융합 트렌드와 신기술 출현 속도를 규제가 따르지 못하는 측면이 있다”며 “혁신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포괄적 네거티브 체제로 전환해야 하고 이것이 금융 지원정책보다 더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