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장관 "디지털플랫폼정부, 행안부가 이끌겠다”

행정안전부 출입기자 간담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이상민 장관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행정안전부 출입기자 간담회가 28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이상민 장관이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이상민 장관이 행정안전부가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주도, 개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역설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의 협업도 다짐했다. 이 장관은 28일 간담회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전자정부와 디지털 정부 등 행안부가 진행해 온 사업에 기반한다”며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을 주도적으로 이끌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이 장관은 “행안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근간이 되는 대부분 분야에서 관련 정책을 추진해 왔다”고 말했다. 그동안 행안부가 데이터 기반 행정 확산 및 공공기관의 데이터 활용문화 정착을 선도한 만큼 데이터와 디지털플랫폼을 근간으로 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도 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판단으로 해석된다.

이 장관은 과기정통부와의 협업도 약속했다. 이 장관은 “디지털 분야 사업과 관련해서는 과기정통부와 종전까지 한 것처럼 협업하겠다”면서 “지금처럼 행안부가 주도적으로 이끌고 과기정통부가 도와주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디지털플랫폼정부를 대해 개인 맞춤형 정부로 정의한다. 국민비서가 알아서 국민 개개인에게 꼭 맞는 서비스를 추천하는 서비스를 지향한다.

이 장관은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플랫폼은 여러 사람이 와서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기차역에 비유할 수 있다”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정부가 단순히 전자 정보화돼 행정 자료를 디지털화하는 수준을 넘어서야 한다”고 방향성을 제시했다. 이어 “정부가 자료 공개를 많이 하고 기업이나 민간 등 누구나 자유롭게 자료 등 데이터를 손쉽게 활용해서 신사업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디지털플랫폼정부 핵심 기능을 활용해 기업이 혁신적 사업을 창출하고, 공공시장 성장을 바탕으로 세계 시장을 선도할 역량을 확보하도록 한다는 본래 취지를 극대화하겠다는 복안이다.

이보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달 취임사를 통해 “국민이 요구하기 전에 누구에게나 편리한, 업그레이드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필요하다”면서 “디지털플랫폼정부를 구현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선제적인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권혜미기자 hyemi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