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원전기업 재정난 심각, 회복에 4년 걸려”

전경련 “원전기업 재정난 심각, 회복에 4년 걸려”
📁관련 통계자료 다운로드생태계 회복 예상되는 시간원전산업 경쟁력 하락 정도

전 정부의 '탈원전' 정책 여파로 국내 원자력기업 인력·재정난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원자력 산업 경쟁력은 탈원전 이전과 비교해 30% 이상 약화됐고, 이를 회복하는데 3.9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이달 주요 70개 원자력 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31개사 응답)를 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25일 밝혔다. 조사에서 국내 원자력 산업 경쟁력이 탈원전 이전 대비 65% 수준인 것으로 집계됐다. 기업 수 기준으로는 응답 기업의 절반 이상(51.6%)이 탈원전 이전에 비해 원전산업 경쟁력이 30~40% 하락했다고 응답했다.

기업들은 기존 원전 생태계 복구까지 약 3.9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응답 기업의 51.6%가 원전 생태계 회복에 2~4년이 소요될 것이라고 답했다. 원전 기업은 전문인력(35.7%)과 운영자금(30.4%) 부족을 주요 애로사항으로 꼽았다. 조사에 응답한 A사 관계자는 “최근 경력직원의 퇴사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관련 학과 축소로 신입사원 충원이 어려워지는 등 인력 부족에 시달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탈원전 정책으로 가장 크게 영향을 받은 분야는 사업성 저하로 인한 수익성 악화(54.8%)다. 뒤를 이어 인력 이탈에 따른 전문성 약화(29.0%), 연구개발(R&D) 중단 및 기술 수준 저하(9.7%), 밸류체인 경쟁력 악화(3.2%) 순으로 나타났다. 최근 시중 금리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 이자 및 차입금 상환 부담에 시달리고 있다는 의견도 있었다.

기업들은 원전 생태계 회복을 위한 가장 시급한 과제로 '조속한 일감 공급'(46.9%)을 꼽았다. 원전 산업 활성화를 위한 중·장기 과제에 대해 분야별 전문인력 육성 지원(27.4%)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

전경련은 신규 채용 보조금 확대 등 인력 확충을 위한 유인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경기침체 및 금리 상승세 지속이 전망되는 만큼 위기 극복과 투자 재개를 위한 저금리 대출 지원, 이자 비용 부담 완화 등의 금융 지원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함봉균기자 hbkon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