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핫테크]씨드로닉스, 'AI자율운항 솔루션' 개발

씨드로닉스가 인공지능(AI) 자율운항 솔루션을 개발했다. AI 솔루션이 탑재된 선박은 최적 경로를 찾아 운항한다. 이 솔루션은 내년 정식 상용화될 예정이다.

자율운항 스타트업 씨드로닉스가 이달 AI 자율운항 솔루션 '나비스'를 공개한다. 나비스는 울산 운하에서 선박 시운전을 통해 자율운항하는 데 성공했다. 울산 운하는 평균 수로 폭이 좁은데다 선박이 주변 사물을 인식하기 어렵다.

씨드로닉스가 개발한 나비스는 주변 선박, 해상 장애물을 인식해 항해자에게 알려준다. 항해자는 나비스를 통해 선박 충돌을 방지하고 아비스를 이용해 선박을 안전하게 정박할 수 있다. 아비스는 씨드로닉스의 선박 자율접안을 위한 스마트 솔루션이다.

씨드로닉스는 2023년 이들 기술을 선박에 정식 적용할 예정이다. 씨드로닉스는 완전자율주행 솔루션 상용화에 속도를 내고 있다. 특수 용도 선박에 나비스를 적용해 자율운항 실증을 쌓는 데 주력하고 있다. 나비스는 360도 주변을 살피고 충돌 사고 위험을 감지, 이를 제공해 항해사의 상황 인식을 향상한다. 회사는 이렇게 완전 자율 운항을 위한 데이터를 확보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

씨드로닉스 인공지능(AI) 자율운항 솔루션
씨드로닉스 인공지능(AI) 자율운항 솔루션

씨드로닉스는 국내 조선, 해운 업체들과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일반 선박에 실제 적용하기 위해서다. 씨드로닉스는 나비스, 아비스 검증이 마무리 단계에 있다고 설명했다. 나비스는 이달 열리는 글로벌 조선해양 전시회에 공개할 예정이다. 내년 정식 출시를 앞두고 독일 현지 전시회 SMM 2022에서 나비스 관련 솔루션을 선보일 예정이다.

씨드로닉스는 자율운항 실증 테스트 베드도 준비하고 있다. 울산항만공사와 선박에 아비스를 적용해 선박 접안 성능을 개선할 예정이다. 최적 정박 시간, 접안 시간 등 선박의 운영 효율성을 높이는 작업을 추진한다.

씨드로닉스는 내년 안으로 모든 선박에 나비스, 아비스를 동시 적용하는 것이 목표다. 씨드로닉스 관계자는 “자율운항 솔루션을 제공하는 AI 자율운항 전문 기업으로서 AI 관련 기술과 혁신 제품의 우수성을 공개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지웅기자 jw031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