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의 반란 2화] 쉽지 않은 첫 주, 하지만 할 수 있어!

10월 6일자 [중년의 반란 1화] 꽃중년의 좌충우돌 도전기에 이어

지난 2022년 9월 13일, 드디어 시니어 크리에이터 첫 수업이 시작됐다.

▲새로운 도전을 위해 수업에 참석하신 노화자 님 ▲요리 전문 방송을 만들고 싶어 참석하신 이경애 님 ▲1인 방송을 만들고 싶어 참석하신 김형남 님 ▲젊은 세대와 소통하기 위해 참석하신 신동숙 님 ▲학생들을 재미있게 가르치기 위해 참석하신 이종은 님 ▲80대 유튜브 영상을 보고 충격을 받아 참석하신 김영옥 님 ▲디지털로 세상과 소통하기 위해 참석하신 박경순 님 ▲“흔적을 조금 남겨 놓으라”라는 선생님의 말씀을 실천하기 위해 참석하신 홍표숙 님 ▲제 2의 인생을 스마트하게 보내기 위해 참석하신 장한식 님 ▲건강한 삶을 살고 다른 사람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참석하신 김희자 님 등 저마다의 사연을 가진 20여명의 꽃중년들이 비장한 표정으로 첫 수업에 참석했다.

사진=시니어 크리에이터 수업에 참가한 꽃중년 도전자들
사진=시니어 크리에이터 수업에 참가한 꽃중년 도전자들

이번 수업을 신청한 노화자님은 “나는 올해 70세로 가정형편 때문에 초등학교만 겨우 졸업했고 13살 철부지 나이에 가사도우미로 서울 생활을 시작 했다”며 “다행히 주인집엔 동화책이 많아 틈틈이 읽고 쓰는 공부를 계속 할 수 있었고 그 덕에 사무직 일을 얻어 결혼 후까지 일을 할 수 있었다”고 젊은 시절을 회상했다.

사진=노화자님
사진=노화자님

이어 그는 이번 수업에 참석하게 된 이유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자녀를 낳고 손주를 돌보며 정신없이 살아 왔는데 앞으로 딸과 손주를 따라 해외에 나갈 일이 많아질 것 같아요. 그래서 영어를 배우고 있고 동영상 제작을 위해 유튜브를 배우고 싶어서 이 수업을 신청했어요.”

그는 우려와 달리 강사의 친절한 설명과 동료 수강생들의 도움으로 수업은 그리 어렵지 않았고, 강의 시간은 즐거웠다고 말했다.

그런데 문제는 과제였다. 사진을 찍어 그 사진을 잘 설명하는 글을 넣어야 하는데 이걸 ‘썸네일’이라고 부른다. 이걸 매일 매일 만들어야 했다고.

깐깐한 선생님이 숙제 검사도 이어졌다.

“하! 이 나이에 숙제라니? 그것도 매일 매일. 하지만 난 할 수 있어.”

노화자님은 마음속으로 주문을 외우듯 이런 말들을 떠올렸다고 했다.

“요즘 젊은이들은 도저히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난 추운 겨울, 옷도 제대로 없이 부역을 하며 받은 밀가루로 수제비를 해 먹으면서도 책을 손에서 놓지 않았어. 늦었다 생각할 때가 가장 빠를 때다.”

노화자 님을 비롯한 20여 명의 꽃중년들은 과연 무사히 수업을 마칠 수 있을까. 중년의 반란. 꽃중년 성장기 시리즈는 계속된다.

전자신문인터넷 박성진 기자 (real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