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오늘(17일)부터 기온 급감…따뜻하게 입으세요!

사진=기상청 날씨누리
사진=기상청 날씨누리

전국이 차차 맑아지지만 강원동해안과 경북북부동해안은 구름 많은 가운데 비 오는 곳 있다. 다만 기온이 크게 떨어질 예정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17일 월요일부턴 기온이 급감한다. 오늘 아침최저기온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10도 안팎으로 어제 아침보다 5도가량 낮다. 특히 경기북부와 강원영서북부는 5도 안팎까지 떨어져 춥다. 남부지방은 오늘 아침까진 어제와 비슷하거나 조금 높은 11~17도다.

계속되는 찬 공기의 유입으로 오늘 낮엔 13~19도로 전국이 어제 낮보다 5도가량 낮다. 평년값에 못 미치는 수준으로, 중부지방 15도 안팎으로 특히 더 썰렁하겠습니다. 또한 찬바람이 강하게 불어오며 실제 느끼는 체감온도는 기온 대비 1~3도 낮을 전망이다.

바다는 지면 마찰이 적어 대부분의 해상에 물결이 높게 일면서 특히 제주도 남쪽 바깥 먼바다엔 최대 5m 이상 물결이 매우 높게 이는 해역도 있다.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서해5도와 흑산도·홍도에 강풍특보, 서해상에 풍랑특보가 발효 중이다. 앞으로 제주도와 울릉도·독도에 강풍특보, 그 밖의 해상에 풍랑특보 가능성 있다.

또한 오늘 밤 기온 더 급격하게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18일인 내일 아침기온 오늘에 비해 무려 5~10도 낮으며 전국 대부분 5도 안팎, 특히 경기동부, 강원내륙과 중부산지, 또 남부의 높은 산지는 0도 이하까지 떨어진다.

전자신문인터넷 박성진 기자 (realji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