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위기 돌파 '스타트업 코리아' 뜬다

중기부, 3월까지 권역별 로드쇼
각종 규제 철폐 '종합대책' 제시

정부가 '스타트업 코리아'를 달성하기 위해 내달 사전행사를 시작으로 3월에는 대대적 캠페인을 연다. 글로벌 창업대국으로 가기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서다. 스타트업의 글로벌 진출과 개방형 혁신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를 철폐하기 위한 종합대책도 발표할 예정이다.

2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중소벤처기업부는 다음 달부터 '스타트업 코리아' 출범을 위한 사전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다. 다음 달부터 3월까지 서울, 대전, 광주, 대구, 부산 등 5개 권역에서 순차로 매주 '스타트업 코리아 로드쇼'가 열린다. 로드쇼 종료 안팎으로 3월 말에는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올해를 '스타트업 코리아' 원년으로 삼아 경제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다.

스타트업 코리아는 연초 윤석열 정부가 경제 위기를 돌파할 핵심가치로 내건 두 가지 슬로건 가운데 하나다. 윤 대통령은 취임후 첫 신년사에서도 “IT(정보기술)와 바이오산업뿐 아니라 방산과 원자력, 탄소중립과 엔터테인먼트까지 '스타트업 코리아' 시대를 열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중기부 관계자는 “로드쇼는 경제 위기 돌파전략으로 제시한 스타트업 코리아의 성공적 출항을 위한 사전 붐업 차원의 행사”라면서 “로드쇼 안팎으로 종합대책도 함께 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로드쇼는 5대 광역권 창업생태계를 묶는 만남의 장으로 기획된다. 대대적인 행사에 앞서 국민적 공감대를 조성하기 위해서다. 토크콘서트 형식으로 자유로운 소통을 중심으로 경제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할 전망이다. 초격차 스타트업, 글로벌 창업, 규제 철폐 등 올해 주요 정책 추진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진다.

로드쇼 종료 안팎으로 발표할 스타트업 코리아 종합대책에는 글로벌 창업을 가로막는 각종 규제 철폐와 관련한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국내 스타트업의 해외 진출은 물론 투자유치, 해외 우수인재의 국내 정착과 창업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룰 전망이다.

유망 스타트업이 해외로 본사로 이전하는 플립(Flip) 현상을 줄이기 위한 제도 개선방안도 들여다 보고 있다. 정부는 플립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세제 및 외환 관련 제도 역시 규제 개선 대상으로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 관계자는 “국내 창업생태계가 성장하고 있지만 여전히 각종 규제는 글로벌 표준에 못미치는 경우가 많다”면서 “원팀을 이뤄 그간 쉽사리 개선하지 못했던 세제나 외환 관련 규제까지도 일거에 해소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경제위기 돌파 '스타트업 코리아' 뜬다

유근일기자 ryury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