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환의 퍼트學] 53위를 1위로 만든 비결...퍼팅의 시작과 끝, 리듬감

퍼터를 잘 하고 싶은 골퍼를 위해 준비했다. ‘헐크’ 정찬민이 GS칼텍스 매경오픈 우승자가 될 수 있었던 비결, 프로 골프선수들의 퍼팅 코치 최종환 원장(최종환 퍼팅 아카데미)의 교습법을 소개한다. 퍼팅의 기본이라 할 수 있는 리듬부터 스피드 조절능력을 키우는 연습법과 그린을 읽는 노하우, 자신에게 맞는 퍼터를 선택하는 방법까지 짧지만 효과적인 그만의 노하우를 전한다. <편집자 주>
까다로운 남서울CC 그린을 정복하며 ‘메이저대회’ GS칼텍스 매경오픈 정상에 오른 정찬민 선수의 우승 세러머니 모습.
까다로운 남서울CC 그린을 정복하며 ‘메이저대회’ GS칼텍스 매경오픈 정상에 오른 정찬민 선수의 우승 세러머니 모습.
작은 변화가 물길을 바꾼다

‘헐크’ 정찬민은 GS칼텍스 매경오픈에서 데뷔 첫 우승을 거둔 뒤 “퍼터를 바꾼 게 신의 한 수 였다”고 말했다.

실제로 정찬민은 이 대회에서 신들린 듯 한 퍼트실력을 뽐냈다. 3라운드까지 평균퍼트수 1.66을 기록, 대회에 출전한 선수 중 이동민, 주흥철에 이어 세 번째로 적은 평균 퍼트 수를 기록했고 데뷔 첫 우승을 일궈내는 원동력이됐다. 데뷔 첫해였던 지난 해 평균퍼트수가 1.83에 달했고 직전 대회였던 골프존오픈IN제주에서도 1.77의 평균퍼트 수(대회 최종순위 53위)에 그쳤던 걸 감안하면 큰 변화다.

가공할만한 장타력에 비해 쇼트게임이 아쉬웠던 정찬민이 퍼터 하나 바꿨다고 까다롭기로 유명한 남서울CC 그린 위 승자가 될 수 있었을까.

최종환 원장은 “대회 직전 월요일에 아카데미를 방문했고 퍼팅을 체크한 뒤 퍼터 교체와 스트로크도 약간 교정했다”면서 “퍼팅 때 임팩트 순간 힘을쓰면서 열리는 현상이 있었다. 기존에 블레이드 형 퍼터를 쓰고 있었는 데 블레이드는 토우쪽 무게가 커서 열리는 경향이 더 커질 수 있어 말렛형 퍼터(테일러메이드 스파이더 GT 맥스)를 추천하고 에임 성향에 맞춰 넥 스타일까지 변경한 뒤 스트로크 리듬을 교정했다”고 설명했다.

물론 최 원장의 퍼터 스크로크 교정과 퍼터 교체가 정찬민을 한국의 마스터스라 불리는 GS칼텍스 매경오픈 정상으로 이끈 전부는 아니다. 그러나 분명한 건 퍼팅에 대한 작은 변화가 정찬민이 필드에서 드라이버 말고도 자신감을 얻을 수 있는 무기였다는 사실이다.

퍼팅의 시작과 끝, 리듬

퍼팅은 어렵다. 그냥 서서 짧은 클럽으로 볼을 굴리는 퍼팅이 왜 어려울까. 미세한 동작은 컨트롤이 어렵다. 그만큼 예민해야한고 몸에 익어야 한다. 손감각의 좋고 나쁨은 둘째 문제다.

퍼팅은 재능보다는 노력이다. 400야드 장타는 노력만으로 만들 순 없다. 그러나 보기를 버디로, 파를 버디로 만드는 퍼팅은 노력이 9할이다. 그리고 그 시작은 퍼터를 움직이는 리듬이다.

정찬민 선수가 경기 전 연습그린에서 퍼트 리듬감을 연습하는 모습. 사진제공_테일러메이드
정찬민 선수가 경기 전 연습그린에서 퍼트 리듬감을 연습하는 모습. 사진제공_테일러메이드

최종환 원장은 “퍼팅은 리듬부터”라고 강조했다. LPGA투어에서 활동하는 이정은6부터 올 시즌 한국 남자프로골프 무대를 뒤흔든 정찬민까지 내로라하는 선수들의 퍼팅 코치인 그는 “프로 선수들도 자신의 아카데미에서는 매번 리듬연습부터 시작한다”면서 “리듬부터 스피드 조절과 그린리딩까지 3가지 세션을 거친다”고 전했다.

리듬은 퍼트의 핵심인 거리감을 키우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최 원장은 “퍼트에서 거리감의 중요성은 이미 다들 알고 있다. 하지만 그 거리감을 키우는 방법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거리감은 최적의 리듬에서 만들어진다”고 강조했다.

최 원장의 퍼트 리듬의 핵심은 어드레스 뒤 테이크백을 시작할 때와 스트로크로 전환할 때의 일정한 리듬감이다. 테이크백을 할 때, 스트로크로 전환할 때 순간적인 힘의 가감없이 일정하게 움직일 수 있는 리듬이다. 스트로크 스피드와는 다른 문제다. 빠르던 느리던 퍼트 동작의 시작인 테이크백부터 스트로크로 전환할 때까지 같은 리듬을 유지하는 게 포인트다.
최종환 원장은 효과적인 레슨에 필요한 용품도 직접 제작해서 쓰고 있는 데 사진처럼 간단한 도구만으로도 충분히 효과를 높일 수 있다고 한다.

최종환 원장이 직접 제작한 연습도구를 활용 퍼터 리듬감 연습을 시연하는 모습을 구간별 사진 편집을 통해 하나의 이미지로 편집한 모습. 이미지 편집_ 정미예 기자
최종환 원장이 직접 제작한 연습도구를 활용 퍼터 리듬감 연습을 시연하는 모습을 구간별 사진 편집을 통해 하나의 이미지로 편집한 모습. 이미지 편집_ 정미예 기자

최 원장은 “테이크백 후 스트로크 전환 부분과 피니시 때 퍼터가 멈추는 부분을 표시해두고 일정한 리듬으로 움직이는 걸 연습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설명했다.

[최종환의 퍼트學 연재일정]5월 22일(월): 퍼트의 시작과 끝, 리듬감5월 23일(화): 스트로크 스피드 조절능력을 키우는 방법5월 24일(수): 2미터 안쪽 그린리딩 공식5월 25일(목): 나에게 맞는 퍼터 고르는 방법

정원일 기자 umph112@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