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미터 단위의 초미세 모션 공정 예지보전을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 다겸아이킷

기술의 발전과 함께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자율주행차 등의 기술들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이러한 기술들을 구현하기 위한 핵심 요소로 반도체, 2차전지 등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다. 이러한 공정은 매우 미세하면서도 정교한 공정과 높은 생산성을 요구한다.

예를 들어 반도체 공정은 극도로 미세한 단위의 공정들로 구성되어 있다. 평균적으로 공장당 600여 개의 세부 공정이 있으며 각 공정에서 매우 미세한 단위에서도 오류가 발생하면 제품의 성능이나 신뢰도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파운드리(반도체 생산 업체) 산업 내 기술력 경쟁은 5나노미터에서 3나노미터로 이동했다. 파운드리 업계 1, 2위인 TSMC와 삼성전자가 이 부분에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나노미터(nm)는 10억 분의 1m를 뜻한다. 2나노미터 선 폭이 줄어들수록 전력 효율성이 20%씩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나노미터는 굉장히 작은 단위로 우리 일상 속 흔히 보이는 사물과 비교하면 모래의 100만 분의 1, 머리카락 굵기의 10만 분의 1에 해당하는 크기다. 이렇게 매우 미세한 크기로 회로를 그리기에 손톱만한 크기의 반도체에 많은 데이터가 들어갈 수 있는 것이다. 매우 미세한 단위로 제품을 생산하기에 그에 따른 불량이 자연히 발생하게 되고 이를 예지 보전하기 위한 니즈가 많다.

미세 공정 모션 예지보전을 위한 다겸아이킷

다겸 주식회사(대표이사 : 서대호)의 다겸아이킷은 마이크로미터 단위의 미세공정 AI 카메라로, 반도체 공장 등 초미세한 모션단계에서의 공정을 감시하기 위한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주목받고 있다. 다겸아이킷은 강력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카메라를 활용하여 다양한 시점에서 기계 장비의 이상을 예측하고 탐지한다. 기존의 머신비전 AI 기업들의 제품과는 다르게 정적인 이미지가 아니라 모션상태에서의 동적인 움직임에서 AI 감시가 동작한다. 또한 비지도학습 기반이기에 라벨러의 사전 수작업이 필요하지 않다.

다겸아이킷 실물 사진
다겸아이킷 실물 사진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실시간 다채널 예측

다겸아이킷은 여러 대(최대 8대)의 카메라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다양한 시점에서 기계 장비 감시가 가능하다. 이는 실시간 모니터링을 가능케 하고, 이상이 감지되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2. 미세 공정 이상탐지

다겸아이킷은 1mm 내 규격의 미세한 유격, 이물질 등을 검출할 수 있다. 이러한 기능은 초정밀 공정에서 제품 생산 간 생기는 미세한 이상 식별이 중요한 상황에서 특히 중요하다. 반도체, 2차전지, 렌즈, 디스플레이 공장 등에 적용이 가능하다.

3. 데이터 분석 기능

영상을 사후 분석하여 불량이 발생한 위치를 정확히 특정하고, 이를 시각적으로 표시한다. 또한 불량 유형, 발생 유형 등을 분석하여 대시보드로 표시한다.

4. 야간 녹화

IR 조명을 통해 야간에도 물체를 식별하여 실시간 모니터링 및 이상 탐지가 가능하다. 야간에도 높은 탐지 능력을 유지함으로써, 24시간 제조 환경에서도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5. 리플레이

기존의 NVR 또는 CCTV 카메라가 지니는 녹화, 리플레이, 확대, 빨리감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6. AI 모델 레시피 설정

각 환경에 맞춰 최적의 성능을 낼 수 있는 모델을 탐색, 설정하여 최상의 성능을 보장한다. 이러한 설정은 사용자가 시스템을 최적화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돋보적인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는 팀원

다겸은 영업이사, 경영지원 인력 몇 명을 제외하고는 대표이사를 포함하여 전직원이 개발자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AI 개발자들의 실력이 출중하며, AI 개발자들은 대부분 석사 이상급으로 구성되어 있다.

다겸(주) 서대호 대표이사
다겸(주) 서대호 대표이사

다수의 AI 연구개발자들이 컴퓨터 비전 딥러닝 연구에만 열중하고 있으며 자유로운 연구환경을 제공해준다. 사무실, 실험실을 자유로이 옮기며 연구할 수 있으며 연구관련 도서, 논문 등을 회사에서 제공해준다. 매주 금요일마다 자체적으로 연구한 내용들을 토의하며 논문 세미나를 열기도 한다.

◇ Q 다겸만의 특별한 강점은 무엇인가?

우선 뛰어난 연구인력 맨파워에 있다. AI 개발이 뛰어난 AI 덕후들을 채용하는 편이다. 면접시 심층적으로 딥러닝 알고리즘에 대해서 파고든다. 단순히 오픈소스를 카피해서 쓴게 아니라 알고리즘의 원리, 철학에 대해서 알고있는지 구체적으로 물어본다. 그 과정을 통과한 인력만 다겸에 들어와서 연구를 할 수 있다. 다겸아이킷은 보편적인 논문이나 특허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분야의 연구다. 따라서 처음부터 우리 연구진이 3년 가까이 연구한 내용이며 매우 고도의 기술력이 집약되어 있다.

다음으로는 영업력에 있다. 제품이 올해 5월에 출시되었는데 벌써 반도체공장, 렌즈, 석유화학공장, 식품 공장 등에 계약을 맺어서 납품하고 있다. 매출도 작년의 2.5배를 넘어섰고 올해 말까지 보수적으로 잡아도 작년 매출의 3배 이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는 대표이사 및 영업이사가 제품 판매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하고 SK하이닉스 1차벤더 협업사의 도움으로 가능했던 부분이다.

뛰어난 실험환경도 다겸만의 장점이다. 미세공정 기계장비들은 보통 고가이기에 수억을 호가한다. 기계장비의 크기도 엄청나서 따로 실험실을 꾸리지 않으면 장비를 둘 공간이 없다. 다겸은 도보로 10분거리의 대기업 1차벤더사의 실험실에서 대기업 납품 장비들을 대상으로 실험을 자유롭게 하고 있다.

대기업벤더 협력사 실험실
대기업벤더 협력사 실험실

◇ Q 앞으로의 계획은?

투자유치를 받아서 고급 AI 인력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 또한 자체 실험장비 및 실험실을 별도로 추가 구성하여 고급진 연구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국내 미세공정이 필요한 대기업 영업을 확대할 예정이며 중국 반도체 공장에도 본격적으로 진출할 예정이다.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