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지적 덕후 시점'?! 편은지 PD, '덕후가 브랜드에게' 출간

'전지적 덕후 시점'?! 편은지 PD, '덕후가 브랜드에게' 출간

'살림남'의 편은지 메인 PD가 특별한 브랜딩 이야기를 전했다.

KBS2 '살림하는 남자들 시즌2'(이하 '살림남')의 편은지 PD는 최근 '덕후가 브랜드에게'를 출간했다.

지난 2022년부터 2023년까지 KBS2 '팬심자랑대회 - 주접이 풍년'을 기획‧연출하며 '덕질'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 데 일조한 편은지 PD는 현재 은지원, 백지영, 박서진 등을 주축으로 한 '살림남'의 메인 PD로 활동하고 있다.

편은지 PD는 초등학생 시절 은지원 팬클럽 회장 출신이자 SM엔터테인먼트의 해외 마케팅팀 인턴을 거치기도 했다. 이처럼 N년 차 '덕후'로 유명한 편은지 PD는 프로그램 연출에 그치지 않고 팬 감수성을 이해하는 브랜딩 노하우를 담은 책을 펴냈다.

'덕후가 브랜드에게'는 '숫자나 통계로 설명되지 않는 팬덤 공략법'이라는 부제 아래 '덕후'가 아니면 결코 알 수 없는 팬덤 저격 노하우로 채워져 있다. 30여 년의 '덕질'과 실제 현장에서 몸소 체험한 현직자의 생생한 팬덤 공략 노하우를 담았다.

'덕후가 브랜드에게'를 접한 강다니엘은 "이 책을 만난 건 커다란 행운이다. 팬을 조금 더 이해할 수 있었고, 더 나은 내가 되고 싶게 만들어준 책이다. 나도 누군가를 좋아하는 귀한 마음을 간직하고 싶다"라고 추천했다.

또한 임영웅의 팬카페 '영웅시대'의 네임드 팬부터 몬스타엑스의 팬덤 '몬베베' 등 이 책을 먼저 읽어본 팬들은 "덕심을 아는 기획자의 콘텐츠라서 더 살아있다"며 "통계나 과학으로 증명할 수는 없었던, 팬이기에 알 수 있는 섬세한 배려와 아이디어로 가득하다"고 평했다.

대한민국 자기계발 멘토이자 유튜브 채널 MKTV로 179만 구독자를 보유한 스타강사 김미경 역시 "이 책은 한 번만 읽어서는 안 된다. 팬들을 이용하는 브랜드가 왜 외면받는지 그 이유와 전략을 터득하고 싶다면 반드시 곁에 두고 읽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편은지 PD의 '덕후가 브랜드에게'는 현재 교보문고, 예스24, 알라딘 등 온라인 서점과 오프라인 서점에서 만나볼 수 있다.

전자신문인터넷 이금준 기자 (auru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