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5월 추천작]지엔아이티 '혼합현실(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 1.0'

'혼합현실(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 1.0' 구동 화면.
'혼합현실(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 1.0' 구동 화면.

지엔아이티는 '혼합현실(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 1.0'을 출품했다.

이 프로그램은 현실과 가상을 융합한 몰입형 학습과 실시간 위험 예측 기능을 통해 고위험 작업에 대한 안전사고와 휴먼에러를 방지한다.

실제와 유사한 환경에서의 실습 교육을 통해 작업자는 더욱 효과적으로 안전 절차를 숙지하고 비상 상황 대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숙련된 작업자의 노하우와 작업 절차를 홀로렌즈를 통해 기록·공유, 신규 작업자의 숙련도 향상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숙련 인력 부족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MS)의 홀로렌즈 HMD 기기를 활용했다. 작업 대상 기기를 자동 인식해 잘못된 조작으로 인한 중대재해를 방지한다.

작업 현장 내 글자를 광학문자인식(OCR) 기술을 통해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 이를 스캔한 홀로렌즈 카메라가 작업지시서 등에 표시된 기기고유번호를 바탕으로 작업대상 위치를 확인한다. 이를 통해 작업대상물의 위치와 경로를 안내하는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장의 작업물과 건물 등의 위치는 작업자가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3D 모델링 기술을 적용했다. 이는 실제 작업수행뿐만 아니라 안전한 작업 및 현장교육 도구로서도 효과적이고 능동적인 자료로 활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홀로렌즈는 작업장의 기존 프로그램과 연동, 다양한 작업 매뉴얼과 고위험 기기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윤상병 지엔아이티 대표
윤상병 지엔아이티 대표

지엔아이티는 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을 보다 지능화한 '지능형 안전 플랫폼'으로 개발한다. △인공지능(AI) 기반 실시간 위험 예측·경고 기능 강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개인 맞춤형 안전 교육 콘텐츠 제공 △디지털 트윈 기술과 연동을 통해 예측-예방-대응 전반에 걸친 혁신적인 안전 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윤상병 지엔아이티 대표는 “MR 기반 안전점검 프로그램은 공공기관의 안전 관리 수준을 한 단계 끌어올릴 수 있는 강력한 도구”라며 “공공기관 대상 영업에 최적화된 차별화된 전략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성공적인 레퍼런스를 구축하는 데 집중하고 있다”고 말했다.

윤 대표는 이어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시장 진출 역시 적극 모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