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SW상품대상 6월 수상작]포씨소프트 'LX2 학습관리시스템 v2.0'

LX2 학습관리시스템 v2.0 구동 화면
LX2 학습관리시스템 v2.0 구동 화면

포씨소프트의 'LX2 학습관리시스템 v2.0'가 신SW상품대상 멀티미디어&서비스SW 부문을 수상했다.

이 제품은 모든 유형의 교육 업무를 서비스·관리할 수 있는 인공지능(AI) 기반 맞춤형 학습관리시스템(LMS)이다.

다양한 유형의 교육 서비스를 기능적 통합이 아닌 학습 프로세스 일원화를 통해 단일 플랫폼에서 구현했다. 확장성 있는 플랫폼 설계로 서비스 확대에 따른 구조 변경, 기능 추가를 최소화해 고객의 비용 부담을 줄일 수 있다.

LMS의 모든 기능을 모델 컨텍스트 프로토콜(MCP) 서버로 구현해 간단한 프롬프트로 과정 등록, 통계 추출 등 모든 업무를 제어할 수 있다. LX2의 모든 매뉴얼과 지식정보는 검색증강생성(RAG) 기술로 구축돼 사용법을 쉽게 익힐 수 있다.

신SW상품대상 6·8월상 시상식이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배정훈 포씨소프트 대표(6월 멀티&서비스SW 부문)에게 상장을 전달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신SW상품대상 6·8월상 시상식이 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렸다. 류제명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이 배정훈 포씨소프트 대표(6월 멀티&서비스SW 부문)에게 상장을 전달하고 있다. 이동근기자 foto@etnews.com

- 국내외 주요 경쟁제품과의 차별성

▲ LX2 학습관리시스템 v2.0은 프로그래밍 언어이자 개발 플랫폼인 '자바' 기반의 백엔드 프레임워크로 수많은 유형의 교육 서비스 변화와 국내 교육기관의 까다로운 요구 수준을 충족한다. 낙후된 기반 기술과 커스터마이징 허들로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대처하기 어려운 해외 학습관리시스템과 달리 유연한 대응이 가능하다.

시스템통합(SI) 방식 개발이 아닌 솔루션 형태로 제공하는 것도 차별점이다. 데모 사이트, 버전관리, 연계 문서 및 매뉴얼, 시스템 설정 기능까지 솔루션 형태로 제공한다.

- 수출 계획 및 올해 제품 매출 목표

▲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해 제품 다국어 버전을 개발하고 있다. 올해 하반기에는 업그레이드 버전인 LX2 3.0부터 영문 버전을 동시 지원한다. 향후 일본어, 중국어 버전을 순차 공개할 계획이다.

- 향후 신제품 개발 및 출시 계획

▲ 포씨소프트는 임대형이 아닌 서비스형 플랫폼(PaaS) 기반의 교육 시스템과 마이크로 과정 기반의 서비스 플랫폼을 출시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온라인 교육 시장에서 서비스 공급자 대중화에 나선다.

정부 정책에 의한 오프라인 현장 교육 시장도 커지고 있어 LX2-폴리토크와 같은 현장 강의실 지원 제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AI는 두 영역 모두에서 가장 기반이 되는 핵심 기술로, 경쟁사 대비 가장 우수한 AI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대인 기자 modernm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