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AI 혁신 이끈다] 재능대 '노코드 AI 교육' 실천으로 전문대학 교육 혁신 표준 세워](https://img.etnews.com/news/article/2025/12/02/news-p.v1.20251202.1ea7beaaf3ed49e9b068d24c42d20f31_P2.jpg)

재능대(총장 이남식)는 '학생성공'과 '미래직업교육'을 핵심 가치로 교육혁신을 추진하는 인천 소재 전문대학이다. K-하이테크플랫폼, 라이즈(RISE) 사업, 혁신지원사업 등 국가재정지원사업에서 안정적 성과를 내며 산업과 연계한 실무 교육을 강화하고 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글로벌 기업과 협력해 바이오·항공드론·게임산업 등 신산업 분야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2025학년도부터는 '자유전공학과'를 신설하고, 7개 학부 체제(바이오·헬스케어, AI융합, 문화콘텐츠, 웰니스, 서비스경영, 미래창업, 자유전공학부)로 개편했다.
재능대는 노코드 기반 실무형 AI 교육모델을 도입하고 대학 전체로 AI 교육을 확산하며 AI 교육혁신 모델로 평가받고 있다.
대학이 AI 기반 교육 고도화에 적극 나선 것은, 고등 직업교육의 방향이 단순한 티칭과 코칭 단계를 넘어 학습 과정을 학생 스스로 주도하는 촉진 역할 중심으로 전환되고 있기 때문이다.
재능대는 AI-X 추진위원회를 중심으로 체계적인 AI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노코드 기반 실무형 AI 교육모델 기반의 새로운 AI 교육 기준을 세우고 있다.
AI-X 추진위원회는 지난 2년간 대학 전반의 AI 교육혁신 전략을 추진해왔다. 그 결과 AI 마이크로디그리 과정에 346명이 수강했고, 39명이 AI 인재 양성 과정인 'Intel AI for future workforce' 인증서를 취득했다. 또 자체 개발한 'AI 원더'와 '이미지 원더'를 통해 누구나 쉽게 AI를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했다.
교육과정 측면에서도 전 학과로 AI 융합 교육을 확대, 지난해부터 26개 학과에서 총 165개 분반, 3514명 학생이 참여했다. 전공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AI 교과목('AI맞춤형화장품' '간호정보와 AI' 'AI와 조리' 'AI 바이오분석 실습' 등)을 개발·운영하여 95.6%의 높은 이수율을 기록했다. 이를 통해 1학년 기초부터 3~4학년 프로젝트까지 단계적으로 AI 역량을 강화하는 교육체계를 완성했다.
또 3개년에 걸친 재능 AI 부트캠프(JAIBC) 특별반 운영, 인텔 디지털 레디니스 교원특강, 교원·교직원 AI 역량강화 워크숍 등을 통해 대학 구성원 전체의 AI 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있다.

재능대는 앞으로는 우수한 로보틱스 기업과 협력해 조리용 로봇을 포함한 피지컬 AI 기술을 제조·생산 자동화 분야에 적용하는 연구와 인력양성에 집중할 예정이다.
이남식 재능대 총장은 “AI를 모든 학문과 산업 분야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육환경을 지속 확대하고, 지역 기업·세계적 기업과 협력을 강화해 학생들이 국내외 어떤 현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도록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현민 기자 min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