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서대, 예비 신입생 대상 '2026 HOSEO SW 몰입형 캠프' 성료

2026 HOSEO SW 몰입형 캠프에 참여한 호서대 AIT스쿨 예비 신입생들이 경진대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2026 HOSEO SW 몰입형 캠프에 참여한 호서대 AIT스쿨 예비 신입생들이 경진대회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2026학년도 예비 신입생을 대상으로 AI·SW중심대학사업단이 주관한 'HOSEO 신입생 SW 몰입형 캠프'를 성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캠프는 AIT스쿨 내 자유전공을 비롯한 전자공학과, 정보통신공학과, 지능로봇학과, 컴퓨터공학과에 합격한 예비 신입생 13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27일~28일 1박 2일간 소노벨 천안에서 진행됐다.

캠프에 참가한 학생들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고 생성형 AI를 활용한 문제해결 과정을 직접 경험하며 인공지능 시대에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체계적으로 학습했다.

특히 파이썬 기반의 소프트웨어 개발 실습과 이를 활용한 하드웨어 제어 활동을 통해 프로그래밍 기초 역량을 강화했다. 생성형 AI 도구를 활용한 미디어 제작과 아이디어 구현 과정도 함께 진행해 창의적·융합적 사고를 확장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캠프 기간 팀 단위 프로젝트를 운영해 학생들이 공동 목표 설정, 역할 분담, 결과물 도출에 이르는 전 과정을 경험하도록 했다. 프로젝트 발표와 경진대회는 협업 능력과 의사소통 역량을 높이는 동시에 입학 전 또래 학생들과의 유대감을 형성하는 계기가 됐다.

박근덕 AI·SW중심대학사업단장은 “기술 환경이 빠르게 변화하는 만큼 생성형 AI와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는 역량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이번 캠프가 예비 신입생들이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생성형 AI를 통합적으로 경험하며 미래형 융합 역량을 키우는 출발점이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안수민 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