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복지부 장관 "백신여권 도입, 아직은 부적절"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 첫번째)이 8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오른쪽 첫번째)이 8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백신여권' 도입 관련해 시기상조라는 입장을 내놨다. 현재 국내 백신접종이 전 국민이 아닌 필수 인력 중심으로 이뤄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취임 100일을 맞아 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백신여권을 도입하려면 전 국민에서 가능한 연령층이 모두 백신을 접종을 해야 하는데 국내에서는 아직 고위험군과 필수 인력을 중심으로 접종이 이뤄지고 있는 만큼 백신 여권 도입은 아직 부적절해 보인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세계보건기구(WHO)가 현재로서는 백신여권을 도입할 단계가 아니라고 밝혔고 미국 역시 여러 부작용을 고려해 강제적 백신여권 도입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면서 “세계적으로 이스라엘을 제외하고는 접종률이 높아봐야 30% 정도이기 때문에 백신여권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보지 않는다”고 설명했다.

코로나19 이후 어려움에 처한 여행·항공업 등을 살리기 위해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백신여권 도입 논의가 급물살을 타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도 최근 스마트폰에서 손쉽게 접종 사실을 증명할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고 이달 중 개통할 것이라는 계획을 언급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8일 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코로나19 백신 확보를 둘러싸고 각국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수급 상황이 불안해지면서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진행 중인 국내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이 차질을 빚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이에 정부는 관계부처 합동으로 '범정부 백신 도입 태스크포스(TF)' 가동을 시작했다. 권 장관이 TF 팀장을 맡았다.

권 장관은 “상반기 1200만명 접종 일정에 큰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세계적인 수급 문제가 있기 때문에 늘 차질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백신도입TF 차원에서 아스트라제네카 외에도 화이자, 노바백스, 얀센, 모더나 등과 영상회의하면서 추가 백신 도입이나 확보된 백신 도입 시기를 앞당기는 노력을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권 장관은 “특히 노바백스의 경우 국내 SK바이오사이언스에서 기술이전을 받아 생산하는 품목인 만큼 필수 원부자재 확보 등 신경을 쓰고 있다”고 덧붙였다.

국내 생산 백신에 대한 수출 제한 가능성에 대해서는 “수출제한은 여러가지 문제점이 있다”면서 “혹시 모를 공급 부족으로 인해 수급 일정에 차질이 생길 경우에 대비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두겠다는 취지”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백신 수급 불안으로 관심이 쏠리는 중국이나 러시아 백신 도입 가능성에 대해서는 “중국 백신 도입은 아직 검토한 바 없다”면서 “러시아 백신 도입도 현재 정부 차원에서 검토하지는 않고 있지만 국내에서 위탁생산하고 있는 만큼 해외의 효과성, 안전성 평가 결과를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 장관은 취임 일성으로 코로나19 극복을 최우선 순위 과제로 꼽았지만 확산세가 수그러들지 않으면서 이날 신규 확진자 수가 700명으로 91일만에 최다를 기록하는 등 '4차 대유행' 우려가 커진다. 정부는 9일 거리두기 조정방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그는 “최근 확산세는 유흥업소 등 특정 시설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발생하는 영향으로 관련 업계가 말한 자율적인 방역 노력의 이행력이 담보되지 않았던 것 같아 보완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일률적인 단계 인상은 방역 수칙을 잘 지킨 국민이나 업종에 상당한 피로감을 주고 경제에도 영향을 미치는 만큼 최근 집단감염 발생한 업종에 특화해서 실효성 높이는 방안으로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