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코시스, 포스텍과 건강관리 게임·애플리케이션 개발 협력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리코시스(대표 임금순)는 포스텍 인간공학설계기술 연구실과 건강관리 게임 및 애플리케이션 개발사업에 대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고 15일 밝혔다.

두 기관은 치매진단 프로그램인 간이정신상태 검사(MMSE-DS)와 노인우울척도 검사(GDS-K), 알코올 사용장애 식별 검사(AUDIT)를 묶은 ‘코그핏 평가시스템’과 모바일 스마트 케겔운동 ‘두루’를 시작으로 스마트 기기 기반 기능성 게임 개발을 함께 진행한다.

포스텍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주관 워크숍에서 각 지역 보건소장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그핏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포스텍 스마트 헬스케어 연구센터 주관 워크숍에서 각 지역 보건소장과 관계자를 대상으로 코그핏 시스템을 시연하고 있다>

코그핏 시스템은 상담사와 검사자 사이의 면담 검사에서 발생할 수 있는 평가자 오류를 최소화한다. 상담 실무자의 효율적인 업무지원을 위한 태블릿 버전 검사다. 보건소 이외 현장에서도 검사가 완료되면 바로 서버로 정보 올릴 수 있어 검사에 투입되는 시간을 반으로 줄일 수 있다. 치매환자의 다양한 원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알콜의존성 치매와 우울증 동반현상 상관관계를 동시에 검사해 치매 원인 및 증후검사 등 종합적인 분석이 가능하다.

‘두루’는 복식호흡과 요실금, 전립선 치료에 효과가 있는 케겔 운동을 병행할 수 있는 스마트 케겔 운동 솔루션이다. 사용자가 두루 캐릭터 동작을 따라하며 재미있게 케겔 운동을 하도록 유도한다. 기존 케겔 운동 제품들에 비해 간단하게 착용하고 이동 중에도 운동을 할 수 있다.

유희천 포스텍 인간공학설계연구실 교수는 “기존 각종 건강 검사 및 운동 방법을 스마트 기술, 기능성 게임 기술과 접목해 보다 효율적인 헬스케어 시장 창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권동준기자 djkw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