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지자체 정보화 사업 특징 살펴보니

지자체 정보화 사업은 내부 통신망 구축·관리와 유지보수에 집중된다. 여기에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지원사업과 교육 및 안전망 강화를 위한 CCTV망 구축을 더한 것이 일반적이다.

[이슈분석]지자체 정보화 사업 특징 살펴보니

올해 눈에 띄는 점은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IoT), 클라우드 등 새로운 트렌드에 많은 지자체가 관심을 보였다는 것이다. 유지보수 수준에서 벗어나 첨단 기술과 인프라를 활용하는 데 적극 나서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고무적이다.

◇IoT 도시 조성

서울시는 사물인터넷(IoT) 도시 조성을 위해 연말까지 47억2400만원을 투입한다. 개방형 IoT 플랫폼을 고도화하고 IoT 시범지역을 확대 구축한다. IoT 큐레이션 플랫폼도 개발해 서비스할 계획이다.

서울시는 클라우드센터 구축과 빅데이터 캠퍼스 설치에도 각각 127억원과 29억8000만원 예산을 책정했다.

부산시도 올해 66억원을 투자해 스마트시티 실증단지 조성사업을 벌인다. 도시 공간정보 시스템 고도화에도 18억원을 배정했다.

◇빅데이터가 대세

경기도는 지난해 도지사 공약사업으로 시작한 빅파이프로젝트를 집중 강화한다. 빅데이터 관련 예산을 지난해 10억원에서 올해는 59억원으로 대폭 확대, 데이터에 기반을 둔 도정을 실현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경상남도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정책과 도정에 반영할 계획으로 올해 6억원을 투입해 빅데이터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토대로 내년에 빅데이터 전담기구를 신설할 계획이다.

대구시가 빅데이터 통계분석 정보시스템을 구축하고 공공데이터를 개방하는 등 빅데이터 사업을 새로 추진하고, 인천시는 빅데이터 정보화 전략 5개년 계획 수립에 나섰다. 부산시는 글로벌 데이터 유통기반 구축에 17억원을 투자한다.

◇스마트행정과 전자도정

행정자치부 클라우드 저장소를 활용해 클라우드 행정 환경을 구현하려는 지자체도 보인다.

광주시는 스마트 통합모델을 구축해 ‘스마트시티 광주’를 구현하기로 했다. 융합 스마트형 산업구조로 전환하기 위한 광주형 실리콘밸리 조성, 자동차와 가전을 융합한 스마트 산업 육성, ICT융합 문화콘텐츠 산업 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올해 356억원을 투입, 정보기획에서부터 행정정보, 공공데이터 등 정보화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올해는 8월까지 7억5000만원을 들여 광주첨단과학산업단지를 중심으로 한 K-ICT 클라우드 서비스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한다.

울산시는 정보화를 통한 과학적 행정구현 사업에도 61억원을 투입하고, 충청남도는 행정정보화시스템 구축사업에 19억3500만원을 책정했다.

◇정보보호는 전국 공통 사업

정보보호 강화를 위한 사업은 모든 지자체가 추진하는 정보화 사업 핵심이다. CCTV 설치와 관제시스템 구축 및 보안장비 교체와 인프라 강화 등으로 정리된다.

특히 경기도는 올해 판교에 사이버보안밸리를 구축, 보안 인력 양성과 스타트업 육성에 나선다. CCTV 기반 생활안전망 구축에도 85억3800만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강원도는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에 14억원을 책정했다. 대전시도 올해 주요사업으로 어린이 안전 영상정보 인프라 구축 사업(19억9800만원)과 통합관제센터 관제 용역 사업(15억8700만원)을 넣었다.

충남·충북은 CCTV통합관제센터 구축사업에 각각 12억7750만원과 13억200만원을 투입한다. 충남은 어린이 보호를 위한 CCTV 설치사업에 19억2400만원, 충북은 초등학교 CCTV 통합관제센터 연계사업에 12억960만원을 쓰기로 했다. 정보보안시스템 구축·운영과 정보보호시스템 운영관리에도 각각 8억2500만원과 12억147만원을 배정했다.

세종시는 유지보수 사업 외에는 CCTV 구축 사업 정도가 새로운 정보화 사업으로 꼽힌다. 경상북도도 CCTV 통합관제센터 구축을 지속하고 개인정보보호 시스템 구축에도 2억5000만원을 투입한다.

◇초고속망 구축 사업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초고속망 구축사업을 지속하는 지자체도 적지 않다. 특히 농어촌을 끼고 있는 지자체는 정보격차 해소를 위한 광대역망 구축을 지속한다. 인천시는 농어촌 지역 광대역망 구축에 4억원을 투입한다.

전라북도는 올해 107억원을 투입해 650개 마을에 초고속통신망을 구축한다. 정보화마을 구축에도 8억3000만원을 쓴다. 전라남도 역시 농어촌 마을 2000여곳에 초고속통신망을 구축한다. 지난 2010년부터 182억원을 투입해 진행해 온 지속 사업이다. 이 사업을 완료하면 전남지역 주요 관광지에서 무료 와이파이망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기타 정보화사업

강원도가 올해 추진하는 디지털소멸시스템 도입 사업이 눈에 띈다. 인터넷에서 잊혀질 권리를 보장해 주기 위한 프로그램이다. 강원도는 올해 노후장비 교체에 예산 대부분을 할애했다.

제주도는 스마트관광 인프라구축 사업에 10억원을 투입한다. 이밖에 GIS 고도화에 5억원,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P) 구축과 ITS시스템 운영에 23억원을 배정했다.

울산시는 국가산업단지 유해화학물질 안전대응시스템 구축사업을 진행한다. 이를 위해 국비 30억원을 확보했다. 그 덕분에 올해는 지난해보다 14.5% 늘어난 총 213억원을 정보화 사업에 투자한다.

이밖에 올해 정보화 사업에 총 620억원을 쏟아붓는 부산시는 산업단지 클라우드 시범사업에 18억원, 민원통합관리시스템 구축에 18억원을 쓴다. 경상북도는 산하 시·군 예산을 포함해 올해 총 1090억원을 투입, 정보화마을 활성화, 정보격차 및 역기능 해소, 사이버침해대응센터 운영 등을 진행한다.

김순기기자 soonkki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