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문화 콘텐츠 스타트업 배려한 세심한 재정비돼야

[기자수첩]문화 콘텐츠 스타트업 배려한 세심한 재정비돼야

무엇을 검색하는지를 보면 그가 누구인지 알 수 있는 세상이다. 인터넷 세계에서도 `최순실 사건` 여파는 대단했다. 포털 실시간 검색어 1위에서 10위까지를 관련 이슈가 모두 차지하기도 했다. 몇 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다. 올해 검색어에서 3월 한 달을 뜨겁게 달군 바둑 대결 인공지능(AI) `알파고`를 밀어낼 것이라는 예상이 나올 정도다. 그만큼 국민의 실망과 분노가 크다는 얘기다.

충격은 문화창조융합벨트에까지 번졌다. 문화체육관광부는 문화창조융합벨트 프로젝트를 전면 재정비한다고 발표했다. 예산이 대폭 삭감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돈다. 여야 국회의원과 정부 관계자 사이에서 전액 삭감, 반액 삭감 등 이야기가 나온다. 최순실씨 최측근인 차은택씨가 창설 과정에 개입, 영향력을 행사했다는 의혹에 따른 조치다.

문화창조벤처단지·문화창조아카데미 지원과 교육을 받는 입주 기업, 창작자 사이에서는 불안이 감돈다. 이곳에는 90개가 넘는 입주 기업과 정부 지원을 받는 `셀 멤버십` 기업 170여개사가 등록됐다. 국제 애니메이션 대회 수상, 대기업과 협업 등으로 국내외에서 경쟁력을 인정받은 업체도 다수다.

가상현실(VR), 홀로그램 등 첨단 기술과 K팝, 전통문화 등 기존 문화 콘텐츠와의 융합으로 꿈을 펼쳐 보겠다던 희망은 당장 내년부터 어떻게 해야 할지 걱정으로 바뀌었다. 부정 의견이 전이될 경우 정부가 아닌 민간 투자마저 얼어붙을 것이라는 우울한 예상도 나돈다.

이번 조치로 문화산업 진흥에 필요한 모든 사업이 원점으로 되돌아가는 것은 아니다. 투명한 조직으로 재출발하겠다는 취지다. 입주 기업을 보호해야 한다는 목소리는 찾기 어렵다. 정책이 바뀔 때마다 피해를 본 기업이 적지 않다. 개성 공단 입주 기업과 겹쳐 보이는 것은 기우일까.

투명하지 못한 것은 바로잡아야 한다. 부정부패와 비리 척결은 당연하다. 다만 그 과정에서 죄 없는 자에게 돌을 던져선 안 된다. 개인뿐만 아니라 문화 콘텐츠 산업 전반에 활기가 떨어질 우려가 있다. 국가를 믿고 보금자리를 찾은 문화 콘텐츠 분야의 스타트업과 창작자들이 멍들지 않도록 하는 세심한 조치가 요구된다.

오대석기자 od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