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1500억원 미래기술 창업펀드 만든다…공공기술-스타트업 매칭

미래창조과학부가 1500억원 규모의 미래기술창업펀드를 만든다. 대학, 정부출연연구소(출연연) 등이 개발한 공공기술로 창업한 벤처기업을 지원한다.

미래창조과학부는 15일 미래기술 1호, 2호 펀드의 위탁 운용사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3호 펀드는 내년 5월까지 선정할 예정이다.

미래기술 1호 펀드(공공기술기반펀드)의 위탁 운용사는 `이노폴리스파트너스`다. 이노폴리스파트너스는 2006년 결성된 `대덕이노폴리스 특허기술사업화 투자조합`의 운용사로 기존 기술사업화펀드의 성공적인 투자와 회수 경험을 보유하고 있다.

미래기술 1호 펀드는 창업 2~5년된 연구소기업, 기술지주회사 자회사 등 창업 초기 기업에 지원한다. 창업 초기 공공기술 창업기업에 성장 마중물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그간 창업 초기 중소·벤처기업을 위한 정책금융이 늘어왔지만 여전히 수도권 위주의 투자관행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펀드는 내년 4월까지 최대 5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미래부(특구재단)가 150억원, 연구개발특구가 위치한 대전, 광주, 대구, 부산, 전북 등 지방자치단체에서 11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기타 펀드 소요재원은 한국벤처투자 등에서 추가적으로 투자를 유치할 계획이다.

신성장분야펀드인 미래기술 2호 펀드의 위탁 운용사는 17개 정부출연연구기관이 공동 설립한 한국과학기술지주의 자회사인 `케이에스티 인베스트먼트`가 선정됐다. 2호 펀드는 150억원 내외로 조성된다. 성장가능성이 크고 공공특허를 활용하는 기업에 집중 투자한다.

벤처투자펀드인 미래기술 3호 펀드는 창업한 지 5년 이상의 죽음의 계곡(death valley)을 건넌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1000억원 규모로 조성된다. 성장 가능성이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연구소기업 등 연구개발특구 내 벤처기업에 우선 투자한다. 펀드 운용사 선정은 내년 5월이고 10월부터 투자를 시작한다.

배재웅 연구성과혁신정책관은 “과학기술 기반의 창업기업에 본격적으로 투자가 이뤄질 예정”이라면서 “과학기술이 창업으로 연결돼 일자리 창출과 경제 촉진제가 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미래기술 1~3호 펀드 현황>


미래기술 1~3호 펀드 현황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