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사이트]박재문 TTA 회장 “기업 글로벌 경쟁력 지원이 1순위”

[人사이트]박재문 TTA 회장 “기업 글로벌 경쟁력 지원이 1순위”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는 단순한 표준제정이나 인증기관이 아닙니다. 시장 정보를 제공하고 컨설팅을 통해 기술력을 세계 수준으로 높여주는 정보통신기술(ICT) 종합지원기관입니다. 새해 업무계획도 국내 기업이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데 초점을 맞췄습니다.”

박재문 회장은 TTA 부임 이전까지만해도 TTA를 표준 제정과 인증 서류 발급 기관으로만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 하지만 두 달 사이 그의 생각은 달라졌다. TTA는 기업 표준화 전략 수립을 돕고 우리나라 표준이 글로벌 표준이 되도록 힘쓴다. 인증 과정에서 컨설팅을 통해 제품 오류를 잡아내는 등 품질 향상과 상용화에도 기여한다.

[人사이트]박재문 TTA 회장 “기업 글로벌 경쟁력 지원이 1순위”

박 회장은 “TTA는 일반 기술자 집단이 아니기 때문에 정책적 관점에서 활용성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는 게 회장의 역할”이라며 “새해에는 TTA가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조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 회장은 새해 TTA 사업 목표를 국제 표준화 역량 강화, 시험인증 서비스 확대, SW안전성 컨설팅 지원 강화, 인력양성 등 네 가지로 꼽았다. 국제 표준 부문에서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 같은 국제기구 외에 민간기업이나 포럼 중심 `사실표준` 활동을 강화한다. 사실표준이 선행적으로 정해지고 국제표준은 이를 기반으로 제정되는 트렌드를 반영하기 위해서다.

시험인증 분야에서는 전자지불 표준단체인 EMVCo, 생체인증 관련 FIDO 등 국제공인시험기관 자격을 추가로 확보한다. 사물인터넷(IoT), 무선전력전송, 5세대(5G) 이동통신 등 분야도 신규 인프라를 구축해 지원한다.

철도, 공항뿐만 아니라 재난재해, 에너지, 의료 등 국민 안전과 직결된 분야 SW안전성 컨설팅을 강화한다. ICT 전문인력 양성을 위해 아카데미 사업도 확대한다. 국내 120여 기업과 컨소시엄을 맺고 전문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할 계획이다.

[人사이트]박재문 TTA 회장 “기업 글로벌 경쟁력 지원이 1순위”

박 회장은 “그동안 표준화와 시험인증, 인력양성 등 업무가 서로 시너지를 발휘하지 못한 측면이 있었다”며 “표준화 완료 시기에 인증을 획득하고, 그 과정에서 교육을 제공하는 등 연계성을 강화하면 고객 제공 가치를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박 회장은 정통부, 방통위, 미래부 등 ICT 관련 부처에서 30여년을 근무한 정통 관료 출신이자, ICT 전문가다. 4차 산업혁명 문턱에 선 지금 TTA에서 그동안 쌓아온 경험과 바탕으로 국내 ICT 산업발전에 기여하겠다는 각오다.

[人사이트]박재문 TTA 회장 “기업 글로벌 경쟁력 지원이 1순위”

박 회장은 “급변화는 ICT 환경에서 TTA가 적기에 고품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속도감 있는 조직으로 발전시킬 계획”이라며 “TTA 인력의 전문성이 조화롭게 이뤄지는 협업과 소통의 조직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

사진=윤성혁기자 shy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