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담 with G밸리 CEO]김창환 한위드정보기술 대표

[다담 with G밸리 CEO]김창환 한위드정보기술 대표

“전문성을 갖춘 사업 다각화가 경영 목표입니다.”

김창환 한위드정보기술 대표는 특정 사업에 치중하기보다 비행기 운항 관제시스템과 집중원격감시제어시스템(SCADA), 가상화 솔루션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그렇다고 대충하는 법이 없다. 기술을 확보한 후 움직인다. 전체 인력의 60% 이상을 개발자와 엔지니어로 구성한 이유다.

김 대표는 “중소기업 특성상 위기가 많기 때문에 여러 가능성을 열어놓는 것”이라면서 “분야별 전문성을 갖추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예로 클라우드 가상화 솔루션 `HDaaS`는 특허까지 확보했다. 지난해에는 해외시장에 선보이기도 했다.

HDaaS는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의 고성능 인메모리 기반 가상화 기술 `DaaS`를 이전받아 상품화했다. HDaaS는 지연 현상과 같은 기존 가상 데스크톱(VDI)이 가진 고질적인 문제와 불편함을 해소했다. 가격도 기존 가상화 솔루션에 비해 저렴하다.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발됐기 때문이다.

김 대표는 이를 기반으로 최근 민방위 경보 방송자막송출시스템 구축 작업에 열을 올리고 있다. 막바지 작업이 한창이다.

김 대표는 “사업 수주부터 수행 전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면서 “직원들이 소스코드를 일일이 분석해 작업하느라 고생이 이만저만 아니다”고 말했다.

이 사업은 국민안전처 민방위경보통제소에서 운영하는 경보 방송을 자막으로 방송사에 송출하는 것이다. 민방위 훈련은 물론 실제 경보까지 방송사에 실시간 전송한다. 대상 방송사는 기존 공중파 3사에서 종편을 포함해 10곳으로 늘었다.

김 대표는 “중앙대책본부 재난상황실 시스템 유지보수 하던 게 인연이 됐다”면서 “민방위 경보가 방송을 통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하는 게 목표”라고 밝혔다.

그는 이번 사업 성과를 바탕으로 재난방재 전문기업으로 발돋움할 계획을 세웠다. 이를 위해 기존 클라우드와 IoT 플랫폼을 활용한 대국민 재난정보 수신시스템, 이동형 재난정보 방송 수신 단말, 재난 전파시스템, 재난 예측 및 방지 시스템 등을 잇달아 개발할 계획이다.

김 대표는 “세월호 침몰 사고와 같은 국가적인 재난을 예방하려고 육·해상 교통에 재난수신 단말을 IoT 기반으로 제공하는 기술을 개발 중”이라면서 “국민 안전에 도움이 되는 방법을 계속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창선 성장기업부(구로/성수/인천) 기자 yuda@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