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스마트싱스'로 IoT 플랫폼 통합…"모든 것 연결·공유"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모든 것을 연결하고, 누구와도 공유하겠다.”

삼성전자는 18일(현지시간) 샌프란시스코 모스콘 센터에서 열린 '삼성 개발자 콘퍼런스 2017'에서 개방과 연결성을 강조한 통합 사물인터넷(IoT)과 향상된 인공지능(Al) 비서 빅스비 2.0을 공개했다.

고동진 삼성전자 무선사업부 사장은 기조연설에서 “삼성전자는 모든 카테고리의 제품을 서로 연결하고 소통하게 함으로써 소비자에게 더욱 혁신적이고 편리한 경험을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그는 “다양한 파트너, 개발자가 더욱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참여해, 수십억 개의 삼성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에코시스템을 함께 만들어 갈 수 있는 장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세계 기업 가운데 사물인터넷의 인공지능화를 시도하는 데 있어서 -삼성보다 나은 기업은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흩어져 있던 '스마트싱스', '삼성 커넥트', '아틱(artik) 클라우드'를 '스마트싱스'라는 단일 IoT 플랫폼으로 통합하겠다고 선언했다. 하나의 솔루션으로 모든 디바이스의 IoT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다.

이날 개발자회의에서 삼성전자는 기존 아틱 0·5·7 시리즈에 보안 성능을 한층 강화한 새로운 IoT 보안 시스템 모듈 '아틱 s-SoMs(Secure System-on-Modules)'도 선보였다. 이 보안 모듈은 스마트 홈, 스마트 빌딩, 스마트 공장 등에 사용되는 센서, 컨트롤러, 게이트웨이 등 광범위한 IoT 애플리케이션에 활용되는 제품이다. 디바이스와 데이터의 보호, 안전한 통신 기능 등 한층 더 강화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11월 말부터 전 세계 아틱 파트너사를 통해 공급할 계획이다.

안호천 통신방송 전문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