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장애인 접근시설 표시한 모바일 지도 제작

장애인 접근시설이 표기된 모바일 지도를 대학생들이 협력해 만들어 주목을 받았다.

국민대학교(총장 유지수)는 국민대 학생 400여명이 장애인을 위한 모바일 지도를 제작해 한국근육장애인협회에 전달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지도에는 장애인(교통약자)가 용이하게 접근할 수 있는 음식·휴게·보건의료·숙박·문화체육 등 4000개의 생활시설이 표기되어 있다.

국민대는 지역사회 구성원들이 함께 특정 주제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지도로 만들어 공유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커뮤니티매핑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펼치고 있다.

이번 프로젝트의 주제는 '모바일을 활용하여 장애인(교통약자)가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시설 안내하기'였다. 국민대 학생들은 GPS를 활용하여 서울 성북구/종로구/강북구 주변 및 일대의 음식점·휴게·보건의료·숙박·문화체육 시설을 중심으로 장애인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장소를 커뮤니티매핑 전용 앱에 기록하고 공유했다.
이번 프로젝트에 참가한 교육학과 윤예민 학생은 “장애인 분들은 신체적으로도 많은 제약이 따르지만, 그보다 더욱 힘든 것은 지역 사회에 이러한 장애를 배려한 시설이 많지 않아 문화·체육 등 즐거운 여가생활을 누리기도 힘들다는 점”이라며 “학생들의 노력으로 만든 모바일지도가 장애인 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국민대, 장애인 접근시설 표시한 모바일 지도 제작

문보경 산업정책부(세종)기자 okmun@etnews.com